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올해 울산쇠부리기술 복원실험서 `석축형 제련로` 사용
울산쇠부리 특징인 쇠부리가마 이용 무쇠 제작 실험
 
정종식 기자   기사입력  2019/05/09 [17:17]

올해 울산쇠부리축제에서 열리는 제5차 울산쇠부리 제철기술복원실험에서는 석축형 제련로를 처음으로 이용해 무쇠를 생산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지금까지 실험에서는 원통형ㆍ방형 제련로를 이용했으나 올해는 울산쇠부리의 특징인 석축형 제련로(쇠부리가마)를 만들어 실험을 이어간다.


9일 울산쇠부리복원사업단에 따르면 중앙부의 가마를 중심으로 양 측면에 길이 10m 정도의 석축이 설치된 석축형 제련로가 이번 실험에 사용된다. 양 측면의 석축은 원료가 되는 토철과 연료인 숯을 옮겨 가마에 넣는 이동로 역할을 한다.

 

복원사업단 연구진은 최근 발굴조사가 이뤄진 대안동 쇠부리터, 새로 발견된 북한 지역 근대 쇠부리 관련 자료, 조업 견학을 통해 확인한 일본 타타라제철 등 여러 쇠부리 관련자료를 새로 확보해 이번 실험에 반영한다.


또 이번 실험에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선철(철광석에서 직접 제조되는 철의 일종) 제련실험을 이어간다. 달천철장에서 나는 토철과 유사한 형태의 철광석가루를 제련해 쇳물상태를 거친 무쇠 생산 실험을 진행한다.


복원사업단 관계자는 "토철, 쇠부리가마, 바람골, 무쇠 판장쇠로 대표되는 조선시대 울산쇠부리 기술을 되살리기 위한 실험을 이어가고 있다"며 "올해는 지금까지의 실험과 새로 확인된 자료를 토대로 실험매뉴얼을 수정하고 보완해 민ㆍ관ㆍ학 협업체계가 한층 보강된 실험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5/09 [17:17]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