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박물관 `울산 근현대사 품은 마을 기행` 운영
5월 `동구 방어진`답사 … 15일부터 선착순 접수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9/05/13 [18:03]

 울산박물관(관장 이상목)이 3ㆍ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고 그 뜻을 되새기고자, `울산노동역사관1987`과 공동기획으로 울산에서 일어났던 3ㆍ1운동 및 울산 근현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울산 근현대사를 품은 마을 기행`을 운영한다.


이 `마을기행`은 매월 울산의 마을을 선정해 마을 단위의 사건?인물과 관련된 장소를 탐방하고 예술공연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매회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부터 오는 7월까지 매월 넷째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된다. 이번 마을 기행은 오는 25일 동구 방어진으로 떠난다.


방어진은 일제강점기 남방부고로 불리며 국내 3대 어장으로 성장할 정도로 번성한 지역이었으나, 일본인들이 쌓아올린 거대한 부는 식민경제의 제일 아래 계층에 있었던 조선 사람들의 한과 고통을 바탕으로 축적된 것이었다.


이번 답사는 그 속에서 피어난 독립운동의 자취와 성세빈, 서진문으로 대표되는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답사 참가자들은 오는 25일 9시 울산박물관을 출발해 방어진초등학교, 내진길, 적산가옥 골목, 방어진 방파제를 거쳐 사립 보성학교터, 성세빈 송덕비와 독립운동가 서진문선생의 묘소를 탐방할 예정이다.
신청은 울산박물관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오는 15일부터 선착순 마감된다.


울산박물관 관계자는 "일제강점기 울산의 최초라는 수식어, 거대한 부(富)와 풍요 속에 조선 사람들의 한(恨)과 고통이 숨겨져 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소윤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5/13 [18:0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