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중구, 폭염 종합대책 수립…무더위쉼터 점검
폭염에 노면 변형방지ㆍ교통사고 예방
취약층 방문 건강체크ㆍ안부전화 실시
 
허종학 기자   기사입력  2019/05/20 [19:06]

 울산 중구청은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무더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을 수립과 동시에 무더위쉼터 전수점검을 마무리했다.


중구는 올 여름 폭염으로 인한 구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9월 말까지 추진을 위해 관련 부서와 기관에 통보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에는 폭염대응 전담 TF팀 구성과 상황관리체계 구축과 무더위쉼터 지정ㆍ운영과 점검, 폭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재난도우미 운영와 폭염 피해예방을 위한 도로변 살수작업 실시을 비롯해 폭염 피해예방 홍보와 캠페인 추진계획 등이 포함됐다.


울산지역은 지난 2016년 24차례의 폭염이 발생한 이후 2017년 26일, 지난해 폭염주의보 14일, 폭염경보 25일 등 총 39차례의 폭염이 발생하는 등 매년 폭염일수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평년 여름철 평균기온인 23.6℃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돼 폭염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번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에는 안전도시국장을 총괄로 하는 폭염대응 전담 TF팀은 상황관리반과 건강관리지원반, 동 상황반 등 전체 22명으로 구성돼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아울러 폭염 상황대응을 위한 Hot Line을 유지, 폭염취약계층 보호와 폭염 시 주민행동요령을 홍보키로 했다.


중구는 올 여름철에 독거노인 7천759명과 거동불편자 3천618명 등 총 1만1천377명의 폭염취약계층을 보호하고자 건강보건 전문 인력 10명과 노인돌보미 30명, 통장과 자율방재단 등 전체 취약계층의 17.2%에 해당하는 285명의 재난도우미를 지정ㆍ운영한다.


이들은 폭염특보 발효 시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방문 건강 체크와 안부전화 등을 실시하는 `취약계층 특별보호대책`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폭염에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하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쉼터를 제공하고자 학성경로당 등 노인시설 83개소와 복지회관 4개소, 보건소 등 지난해보다 1개소 늘어난 101개 무더위쉼터를 지정ㆍ운영키로 하고 이미 무더위쉼터 전수점점을 모두 마쳤다.


아울러, 폭염특보 발효 시 8.5톤 다목적차량 1대와 산불차량 2대 등 전체 3대의 살수차로 학성로와 문화의거리, 시계탑거리 등 주민 밀집 지역에 도로변 살수를 실시함으로써 도시 고온현상을 최소화키로 했다.
또한 폭염에 따른 노면 변형방지와 교통사고를 예방하며 도로변 먼지제거 등의 쾌적한 도심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6~8월 중으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과 연계해 폭염 피해예방 안전 캠페인을 벌이고 재난도우미들과 간담회를 통해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을 논의해 폭염 시 주민행동요령 교육을 진행하는 등 여름철 폭염에 대비한 다양한 안전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5/20 [19:0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