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시, 소비자상담 접수 `이동전화서비스` 최다
투자자문ㆍ컨설팅 상담 154.7% 증가…주의 요구
피해 발생 시 한국소비자원ㆍ부산 소비생활센터 문의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19/08/19 [15:03]

 올해 상반기 부산시 소비자상담 접수 상위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1천20건), `헬스장ㆍ휘트니스센터`(702건), `스마트폰`(579건) 순으로 밝혀졌다.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휴대전화 관련한 소비자상담은 매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도해지 시 환불 거부 피해가 잦아 지속적으로 피해가 발생했던 헬스장ㆍ피트니스센터는 2위로 급상승(작년 5위)한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산시가 한국소비자원과 함께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접수된 부산시민의 소비자상담 현황 분석결과 드러났다.


19일 부산시의 2019년 상반기 소비자상담 현황 분석자료에 따르면 부산시민의 소비자상담 건수는 2만3천46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천429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소비자상담 중 약 6.6%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증가율 상위 품목은 투자자문ㆍ컨설팅 관련 상담이 154.7% 증가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투자자문ㆍ컨설팅업체는 일반적으로 A투자클럽, B스탁, C인베스트 등의 명칭을 사용해 소비자들이 금융회사로 혼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문ㆍ컨설팅 업체는 금융회사가 아니며, 상호ㆍ소재지ㆍ대표자 성명 및 주소, 업무의 종류ㆍ방법 등만 기재하면 신고 요건을 충족하므로 누구나 단순 신고만으로 업무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금융감독원 신고업체라는 업체의 광고에 유의하고, 이용하기 전에 금융위원회에 신고한 제도권금융기관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런 업체들은 일단 신고 등으로 문제가 되면 폐업 후 다른 명의의 새로운 회사를 만들어 영업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업체가 폐업하거나 소비자가 이용을 중도해지 시 업체가 위약금을 과다하게 부과하거나 계약해지를 거절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는 항변권 행사를 위해서 신용카드 2개월 이상 할부로 결제하는 것이 좋다.


이들 투자자문ㆍ컨설팅 업체의 영업행위 유형은 일대일 투자자문(회원에게 전화ㆍ메신져 등을 통한 개별 투자 상담, 회원전용게시판 등을 운영하며 투자종목 상담), 수익률 보장 및 과장광고(200% 수익보장하고 미달성 시 100% 환불 등), 비상장주식 등 매매ㆍ중개, 주식매수자금 대출 중개, 업체알선 등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 배병철 민생노동정책국장은 "1대1 투자자문을 제공하거나 허위과장 광고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유사투자자문업체로 인해 피해를 보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피해 발생 시 금융감독원이나 한국소비자원, 부산시 소비생활센터로 문의하면 도움을 드리고 있다"며 적극 활용해 줄 것으로 당부했다.


한편 1372 소비자상담센터는 10개 소비자단체와 16개 광역시ㆍ도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이 참여하는 전국 단위의 통합 상담처리시스템 이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8/19 [15:0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