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대학교, `에너지저장장치 설치 사례ㆍ운영 실무` 강좌
기사입력  2019/09/10 [15:55]   황상동 기자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오는 24일 하루 동안 `에너지저장장치 설치 사례 및 운영 실무`에 대한 강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전기는 발전기를 통해 생산되며 전력과 소비(부하)가 항상 실시간으로 일치해야 하므로 저장할 수 없다.


그동안은 예외적으로 건전지, 휴대폰 배터리, 자동차 배터리 등의 소규모 용량에서만 겨우 저장이 가능했다. 최근에는 전기를 저장하는 기술이 발달되어 충전 용량과 속도가 크게 개선됨에 따라 대용량의 전지가 상용화되고 있다.


특히 ESS은 먼 거리를 송전해야 하는 경우나 대규모 정전을 회피하기 위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분산형 전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급부상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원`의 전기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필수 장치 등으로 응용되고 있다.


또한 비상 발전기와 UPS를 대체할 수 있으며 전기자동차에도 적용되고 있어 전력 공급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까지 파고들고 있다.
세계 ESS 설치량은 2017년 4.8GWh에서 연평균 40%씩 성장하여 2025년 70.25GWh 해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2020년까지 ESS의 누적 보급량 200만kw를 목표로 정해 공공기관 및 대규모 ESS 보급 의무화, 설치 시 보조금 지급, 세제 혜택, REC 가중치 부여 등의 정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대책을 계획하고 있다.


부산대학교는 현 시대의 수요에 따라 에너지저장장치에 대한 설치 사례와 운영 실무에 대한 강좌를 진행한다. 강좌는 ESS 개요와 계통연계 방법, 기기별 특징과 상호 연계 방법, 종합관리시스템 운영 방법과 사례 분석, 운영 효과 분석과 사례 분석, 화재 원인 분석으로 이뤄졌다. 중소기업재직자 참가비는 무료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 후 참가할 수 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