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LS전선아시아, 아세안 1위 전선기업 도약
베트남 경제성장 진행중…2025년까지 연평균 10% 성장
전력 케이블 시장도 매년 10% 성장…베트남 법인 가동
기사입력  2019/09/10 [17:32]   김조영 기자

 LS전선아시아가 베트남 진출 이후 고도 성장을 이어오며 아세안(ASEAN) 지역 1위 전선기업이 되겠다는 회사의 목표에 다가가고 있다.


10일 LS전선아시아에 따르면 올 상반기 매출 2천573억원, 영업이익 127억원으로 역대 상반기 최대 규모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 40% 증가한 수치다. 분기 매출(1천350억원)과 영업이익(67억원) 역시 최대 규모이다.


LS전선아시아는 LS전선의 베트남과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진출 사업을 모아 2015년 설립한 상장 지주회사이다.
LS전선아시아의 성장은 베트남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베트남의 연평균 GDP 성장율은 6% 후반으로 급속한 경제 성장이 진행 중이다. 또한 2025년까지 건설 인프라 시장이 매년 연평균 1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은 전력 케이블 시장도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다. 이에 LS전선아시아 베트남 법인의 가동률 또한 90%가 넘는다.


LS전선아시아는 2021년 매출 1조원을 달성, 현재 베트남 1위 전선업체에서 아세안 1위로 도약한다는 비전 아래 신규 설비 투자와 아세안 신시장 진출 검토도 계속하고 있다.


LS전선아시아는 초고압 케이블과 구리 선재를 생산하는 LS-VINA(하이퐁), 중저압 전력 케이블과 통신 케이블을 생산하는 LSCV(호찌민), 신규 미얀마 시장을 공략하는 LSGM을 내세워 2021년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LS-VINA는 1996년 설립 후 베트남 내수 시장의 성장을 바탕으로 22년간 매출이 연 평균 23%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해 왔다. 영업이익 역시 2001년 흑자 전환 후 약 400% 증가해 외형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도 함께 해왔다.


LS-VINA의 성공 비결은 고공 성장하는 베트남 경제와 인프라 산업의 수혜를 바탕으로 LS전선 본사의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에 가격 경쟁력이 더해졌기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LS전선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베트남 전력 시장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남부로 사업을 확장하고 설비를 확충하는 등 성장을 위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LS전선은 호찌민을 중심으로 베트남 남부의 전력, 통신 케이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06년 호찌민 동나이 공단에 LSCV를 설립했다.
LSCV는 2017년 광케이블 설비, 2018년 MV 및 버스덕트(Bus-duct) 설비 투자, 2019년 MV 추가 증설을 진행했다.


LS-VINA의 성장을 위한 투자도 계속하고 있다. 올 4월 구리 선재 설비를 증설, 연간 10만톤의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베트남의 연간 수요인 20만톤의 절반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이다.
LS전선아시아는 베트남 외 다른 아세안 국가 진출을 위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2017년 미얀마 시장의 선점을 위해 양곤에 LSGM을 설립했다.


미얀마는 빠른 산업화와 도시화로 전력 케이블 시장이 연 평균 10% 이상 성장하고 있으나,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다.
LSGM은 2018년 11월 미얀마 최대 규모의 전력 케이블 공장을 준공하고, 가공선과 건축용 케이블 등을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업계는 LS전선아시아가 향후 연간 10% 이상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베트남 전력 시장은 전력 지중화 사업과 신도시 개발 등에 힘입어 연평균 10%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신재생 에너지 시장의 성장도 기회다. 베트남은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2020년 9.9%, 2030년 21%로 확대할 계획이다.
LS-VINA는 올 3월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사업에 총 5천만 달러 규모의 케이블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관련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다.
 서울 김조영 기자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