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염포 화재 선박` 액체 위험물 환적 결정
선체 내 2만 7천여 톤 적재…시민안전 고려ㆍ화학물질 추가 누출 대비
사고 현장에서 옮겨 싣기로…울산시, 신항 방파제 환적 전용부두 요구
 
정종식 기자   기사입력  2019/10/09 [17:55]
▲ 지난 8일 오전 울산지방해양수산청 소회의실에서 지난달 28일 염포부두에서 발생한 선박화재 사고 수습을 위해 유관기관과 선박 관계자 등이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울산 염포부두에서 화재가 발생한 석유제품운반선에 아직 실려 있는 화학물질을 이번 주말부터 다른 선박에 옮겨 싣기로 했다.


시민안전을 고려해 신속한 환적을 요구해 온 울산시의 요청과 화학물질 추가 누출 가능성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사고선박에는 현재 14종의 액체 위험물 약 2만7천 톤이 적재돼 있다.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8일 해수청 소회의실에서 선주사를 비롯해 방재센터, 소방, 해경 등 유관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사고수습 대책회의를 열고 화재가 발생한 2만 5천881 톤급 석유제품운반선 `스톨트 그로이란드`호 내부에 적재 돼 있는 위험물질을 환적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사고선박에 실려 있는 화학물질에 대한 `샘플링`조사를 마무리한 후 오는 12일부터 다른 선박에 옮겨 싣기로 확정했다. 환적 장소는 사고선박이 정박 돼 있는 염포부두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이날 울산시는 시민의 안전을 고려해 울산 신항 방파제 환적 전용부두에서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현재 사고선박이 부두에 계류돼 있고, 동력이 끊긴 점 등을 고려해 염포부두에서 환적하기로 최종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선주 측은 환적작업에 투입될 선박 1대를 10일까지 울산항으로 입항시킬 계획이다.


작업기간은 약 2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환적이 이뤄질 동안 울산대교 통제 여부는 추후 결정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4일 울산시는 해양수산부에 울산대교 하부 항만 일원에서 위험물질을 환적할 수 없도록 요청한 바 있다. 대교 위를 통행하는 차량의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다.


한편 선주 측이 지난 4일부터 선박 내부 물질에 대한 샘플링 작업을 벌인 결과, 현재 대부분의 물질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 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선박내부 `밸런스 탱크`에서 여전히 화학물질이 측정되고 있어, 환적 할 때 이 공간은 폐쇄하고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사고 원인을 밝혀내기 위한 선체감식은 화물이적이 완료된 후 다시 논의하는 것으로 이날 회의에서 결정됐다. 사고선박 처리문제도 선채감식이 끝난 뒤 재운항 또는 폐선이 결정될 전망이다.


유상준 울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선주사에 따르면 현재 선박 내 물질은 안전한 상태며, 환적 시 기술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해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며 "해수청 등 유관기관도 안전이 완전히 확보된 후 작업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고로 시민들이 겪은 피해에 대해 선주 측이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선주측은 상황이 정리된 후 홈페이지나 언론 등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0/09 [17:5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