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경대, 기장미역 국내 첫 `지속가능 해조류` 인증 주목
부경대 영남씨그랜트센터 연구성과…ASC-MSC인증 획득
기사입력  2019/11/07 [15:40]   황상동 기자
▲   지난 6일 부경대에 따르면 부산지역 해조류 기업인 기장물산이 생산하는 기장미역이 `ASC-MSC 인증`을 받았다.(왼쪽 네 번째부터) 이석모 부경대 영남씨그랜트센터장, 패트릭 칼레오 MSC 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책임자, 김양춘 기장물산 회장, 프로데 술베르그 주한 노르웨이 대사, 김민수 기장물산 대표.  © 편집부

 

 궁중 진상품으로 알려진 부산 기장미역이 `지속가능 수산물` 국제인증을 받아 수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6일 부경대에 따르면 부산지역 해조류 기업인 기장물산이 생산하는 기장미역이 `ASC-MSC 인증`을 받았다.


지속가능한 어업과 수산업을 위한 국제 수산물 인증기관인 해양관리협의회(MSC)와 세계양식책임관리회(ASC)가 지속 가능한 친환경 수산물을 대상으로 심사해 부여하는 국제인증이다.
부경대 영남씨그랜트센터의 연구과제 `환경라벨링 인증제 도입을 통한 기장 미역산업 활성화 방안`(책임교수 김도훈ㆍ해양수산경영학과)의 성과다.


영남씨그랜트센터가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수산 현안을 해결하고 어업인 소득 향상을 위해 2017년부터 국제인증을 추진해 이날 인증 획득에 성공했다.


기장미역은 지속가능한 자원량 유지, 양식으로 인한 환경적 영향 최소화, 법제도 준수 등 효과적인 양식장 관리, 명확한 고용관계, 환경 및 안전교육 등 사회적 책임, 지역사회에 대한 영향 및 관계 등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 등 부문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기장미역이 국제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글로벌 수출 확대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이미 기장미역의 인증 준비 소식이 알려지면서 기장물산은 유럽, 일본 등의 수산물 회사들과 구매계약 업무협약을 잇달아 체결하고 있다고 부경대는 전했다.


이석모 영남씨그랜트센터장은 "국제적으로 지속가능 수산물에 대한 관심이 늘고, 지속가능 수산물만 구매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기장미역에 이어 지속가능 수산물 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지자체, 국내 대형 식품업체 등에 인증 노하우를 적극 전수하는 등 수산물 산업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속가능 미역 ASC-MSC 해조류 인증 수여식은 해양관리협의회(MSC) 한국사무소 주관으로 지난 6일 벡스코에서 열렸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