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홍콩 지지` 대자보 훼손 안된다…온라인 레넌벽 등장
 
편집부   기사입력  2019/11/25 [15:43]

홍콩 시위에 연대하는 의미로 설치된 `레넌벽`(Lennon wall) 훼손ㆍ철거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온라인 레넌벽`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25일 페이스북에 따르면 지난 19일 이곳에 `한국 홍콩시위 레논월-Hong Kong Protest Lennon Wall in South Korea`이라는 페이지가 개설됐다.


이 페이지는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응원 메시지를 익명으로 게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날 오후 현재까지 50여개의 메시지가 게재됐다.


이 페이지에서는 `홍콩을 응원합니다. 자유를 꼭 쟁취하시길 빌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선거가 치러지길 기원합니다` 등 한국어 메시지뿐만 아니라 영어와 중국어로 작성된 글도 다수 볼 수 있다.


`온라인 레넌벽`은 최근 대학가 등을 중심으로 잇달아 레넌벽이 훼손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대처를 위해 만들어졌다.


운영자 A씨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기존의 대자보나 레넌벽이 주로 오프라인 중심으로 설치되는 것 같았다"며 "오프라인에서 훼손 사례가 많이 보도돼 온라인이 훼손에 덜 취약할 것 같다고 판단해 페이지를 만들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그는 익명으로 제보를 받는 대학별 `대나무숲` 페이지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밝혔다.


스스로를 `일반 한국 시민`이라고만 소개한 A씨는 홍콩을 지지하는 특정 단체 소속이 아니며 오프라인에 직접 레넌벽을 설치한 적도 없다고 전했다.


A씨는 대학가 등에서 자행되는 레넌벽 훼손 행위에 대한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레넌벽을 훼손하는 행위가 문제시 되는 이유는 나와 다른 생각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드러낸 것"이라며 "이견을 어떻게 보다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끊임 없이 고민하는 과정이 민주주의"라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1/25 [15:43]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