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中,필리핀 전력망 장악…언제든 무력화 가능"
 
편집부   기사입력  2019/11/26 [15:39]

중국이 필리핀 전략망을 사실상 장악하고 있어서 언제든 무력화 할 수있는 상황이란 보고서가 나왔다.


25일(현지시간)CNN은 필리핀 국회의원들을 위한 내부 보고서에 중국의 필리핀 전력장악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국가전망공사(SGCC)는 필리핀내셔널전력(NGCP)의 지분 40%를 가지고 있다. NGCP는 민간 콘소시엄으로, 2009년부터 필리핀 전국의 78%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내부 보고서는 NGCP의 핵심 시스템에 중국 엔니지어만 접근할 수있으며, 유사시 중국 정부이 필리핀 전력 시스템을 중단시킬 수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필리핀 국회의원들이 전반적인 상황점검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기관이 작성한 보고서는 "필리핀 전력 시스템이 현재 중국 정부의 완전한 통제하에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정부가 필리핀 전력망을 혼란에 빠트릴 수있는 완전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또 "우리 국가안보는 로컬 콘소시엄 파트너가 중국 정부에 준 통제권 및 독점적 접근으로 인해 완전히 위태로운 상태"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NGCP 시스템이 중국 화웨이에 의존하고 있으며, 필리핀 엔지니어는 시스템  운영을 위한 교육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외국 국적자들(중국인들)에 의해 운영되는 (전력)시스템은 심각한 수준"이라면 "핵심 시스템 운영이 국내외에서 외국인의 통제 하에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들에게 핵심시스템에 대한 통제 및 관리를 필리핀 정부에 넘기도록 촉구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1/26 [15:39]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