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신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 인가 임박…최대 2곳
16일 오전 발표…`토스뱅크` 가능성 높아
 
편집부   기사입력  2019/12/15 [18:08]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 인가가 16일 발표된다. 최대 두 곳에 예비 인가를 내준다는 당국의 방침속에 토스뱅크와 소소스마트뱅크 모두 인가를 받을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금감원 외부평가위원회(외평위)는 신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 인가를 신청한 두 곳을 상대로 심사 평가에 들어갔다. 이어 금융위가 전체회의를 통해 외평위의 심사 결과를 의결하고, 16일에 오전 결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우선 업계에서는 비바리퍼블리카의 토스가 최대 주주로 있는 토스뱅크의 예비 인가는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이미 올해 상반기, 한 차례 예비 인가에 탈락한 토스뱅크는 이후 금융당국의 개인 컨설팅까지 받으며 재도전에 나선 상태다.


소소스마트뱅크의 예비 인가 여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소소스마트뱅크는 지난 10월 예비 인가 신청 당시, 소상공인연합회, 전국패션소상공인연합회 등 지역 소상공인들이 소액주주로 참여했지만, 금융자본 등이 주주에 포함돼 있지 않아 자본 안정성에 문제를 드러냈다.

 

그러나 최근 애큐온저축은행 등이 주주로 참여하면서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켰다는 평가다. 토스뱅크와 소소스마트뱅크가 최종 인가를 받게 되면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에 이어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이 총 4곳으로 늘어난다. 금융당국이 최대 두 곳에 예비 인가를 내준다는 방침이어서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이 나타날 가능성은 높은 상태다.


이번에 예비 인가를 통과하게 되면 본인가의 경우는 내년 1월 중에 발표된다.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2/15 [18:0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