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檢 `김기현 문건` 수사 막바지 수순
靑ㆍ제보자 조사 이어 警 수사라인 소환 `마무리 작업`
 
정종식 기자   기사입력  2019/12/15 [18:31]

이른바 `김기현 비리의혹` 제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전개된 과정을 보면 검찰이 청와대 수사, 제보자 수사에 이어 황운하 울산경찰청장 재임당시 경찰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 중앙지검은 지난 12일 전 울산경찰청 수사과정을 불러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 과정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15일에는 김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비리의혹에 관한 진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가 지난 12일 울산경찰청 수사과장이었던 A 총경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총경은 지난 2017년 12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울산경찰청 수사과장으로 근무했다.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이 울산경찰청장으로 부임한 이후 김 전 시장의 측근 비리 수사를 맡았다.


김 전 시장 측근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1월에는 경찰대 동기이자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운영한 특별감찰반 소속 정모 행정관을 울산에서 만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정 행정관은 최근 숨진 수사관 B씨와 함께 동행했는데, 이를 두고 청와대가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 상황을 직접 확인하려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이에 청와대는 `고래고기 사건`을 알아보기 위해 정 행정관 등을 내려 보낸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은 A 총경을 상대로 김 전 시장 측근에 대해 수사에 착수하게 된 경위, 청와대에 관련 내용을 보고했는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전 울산경찰청 수사과정을 조사한데 이어 서울중앙지검은 15일 오후 2시 김기현 전 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김 전 시장은 `김기현 비리의혹`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김 전 시장을 상대로 주변 비리 의혹이 불거지게 된 경위와 이후 경찰의 수사 과정, 청와대 하명수사 주장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서 낙선하는 과정에 청와대의 첩보 전달과 경찰의 하명수사가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의 측근이었던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은 지난 2017년 울산의 아파트 건설공사 관련 특정 레미콘 업체와 유착했다는 의혹으로 울산경찰청 수사를 받았다.


당시 울산경찰청은 청와대가 경찰청에 전달한 첩보를 바탕으로 수사를 벌였던 것으로 파악된다.

 

또 최근 이 첩보가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관련 문건을 만들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에게 전달했고, 송 부시장이 이를 2017년 10월께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문모 행정관에게 제보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었다. 이후 문 행정관은 관련 제보를 요약ㆍ정리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청에 하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같은 첩보 작성 및 전달 과정 등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부정한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 등 전반적인 내용을 수사 중이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2/15 [18:31]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