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온양읍 도로 불법주정차 장악…소방차 진입 곤란
화재진압 골든타임 직결…재산ㆍ인명 피해 우려
도로개설 당시 갓길 주황색선 아닌 흰색선 끄어
기사입력  2020/01/14 [19:30]   허종학 기자
▲  울주군이 17억원을 들여 온양읍 현대아파트 일원 연장 590m 폭 8~10m의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소로2류)를 했지만 도로 양쪽에 불법 주정차들로 인해 소방차 진입이 곤란하다.   © 편집부

 

 울산 울주군이 17억원을 들여 온양읍 현대아파트 인근에 개설한 도시계획도로에 불법 주정차량들이 장악으로  소방차 진입이 곤란해 화재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14일 울주군과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2017년 4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온양읍 현대아파트 일원 연장 590m 폭 8~10m의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소로2류)를 개설했다.
이 도로는 현대아파트 105동~107동에 소방차 진입불가로 울주군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개설했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이 도로 양쪽에 불법 주정차량들이 점용해 화재 발생 시 소방차 진입에 방해할 뿐만 아니라 화재진압 골든타임과 직결될 위험성을 낳고 있다.
또한 피해 구조 요청자의 생존가능성을 크게 낮추고 대규모 재산ㆍ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더욱이 아파트 진입도로는 이중으로 세워둔 불법 주정차량들로 소방차 진입이 불가능할 정도로 제 기능을 잃어버리고 있다.
또한 도로개설 당시 갓길에 주황선이 아닌 흰색 선을 끄어 인근 주민들이 주차장 인식을 갖고 불법 주정차를 일삼는 등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울주군이 개설한 도시계획도로는 소방차 진입도로가 아닌 현대아파트 주민들의 주차 편의를 위한 도로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아파트 주민 A모씨는 "도로 끝 지점에는 막혀있고 도로개설 당시 울주군에서 현대아파트 105동~107동에 정문부터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예산을 들여 개설한 소방도로 겸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느 날부터 양쪽에 차량들이 주차를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 B모씨는 "최근 아파트 화재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 만약 해당 동수에서 불이나면 불법주정차들 때문에 피해는 고스란히 입주자들만 볼 수 있어 행정당국에서 대책마련을 조치가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울주군 관계자는 "현장 실사 후 교통정책과와 의논해 빠른 시일에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지역에서 화재가 발생해도 소방차가 오갈 수 없거나 진입이 어려운 구간이 28곳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청에 따르면 화재상황에서 소방차 진입이 불가하거나 곤란한 곳이 울산엔 28곳 구간길이는 총 18.3km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방차 진입이 어렵거나 곤란한 구간 28곳 중 주거지역이 12곳, 농어촌과 도서지역 10곳, 상업지역 6곳으로 나타났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