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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 중성은 `홀소리`가 아니다
 
박대종 대종언어연구소 소장   기사입력  2020/02/20 [18:16]
▲ 박대종 대종언어연구소 소장   

19세기 서세동점의 전환기 무렵, 서구의 언어학 또한 한중일 삼국에 물밀듯 밀려들어왔다. 그때 모음과 자음이라는 용어도 함께 들어왔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서양의 모음은 훈민정음의 중성과 다르다. 그럼에도 오늘날 국어학계에선 그 둘을 같은 것으로 인식하고 교육한다. 그 바람에 우리가 훈민정음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이라는 음에서 은 처음 발해지는 소리다. 그래서 세종께서는 그것을 초성이라 이름 지었다. 초성에는 ·····반설·반치7음이 있다. 고대 중국 성운학에서는 초성성모(聲母)’ 또는 (글자 자)’를 쓴 자모(字母)’라 불렀다. 그에 따라 동국정운(1447)에서도 초성을 자모(字母)’라 칭했다. ‘중성의 경우 고대 중국에선 종성을 포괄하는 ()’의 한 요소로써 현대용어 운복(韻腹)’이 나오기 전까진 별다른 명칭이 없었다

 

이상에서와 같이 훈민정음 및 중국 전통 음운학에선 초성(어미 모)’자를 쓴 모음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초성(아들 자)’자음(子音)’이라 하고, ‘중성모음이라 하니 훈민정음과 동국정운 등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혼란이 올 수밖에 없다. 구한말의 국어학자 주시경 또한 그랬다. 그는 가뎡잡지(家庭雜誌)’ 19071월호 자모음의 대강 이야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에는 자음이던지 모음이던지 통칭하여 자모(字母)’라 하였고, 스스로 발하는 음을 모음(母音)이라 하고 스스로 발하는 음을 의지한 후에야 발하는 음을 자음(子音)이라 하는 이름은 근 백년 래로 흔히 쓰는 말인데 이는 아마 청나라에 구쥬(유럽)의 교통이 열린 후로 구쥬에서 스스로 발하는 음을 바웰(vowel)이라 하는 말을 한문(漢文) 자로 모음이라 하고 스스로 발하는 음을 의지한 후에야 발하는 음을 칸숀낸트(consonant)’라 하는 말을 한문자로 자음이라 이름하여 부르는 것인가 보도다.”

 

주시경의 이와 같은 인식에는 두 가지 오류가 보인다. 첫째, 위에서 밝힌 것처럼 전에는 초성자음만 자모(字母)’라 하였지 중성의 운복은 자모(字母)’라 하지 않았다. 둘째, 서구의 vowel모음으로, consonant자음으로 번역한 것은 청나라가 아니라 일본이다. 일본의 철학자이자 교육가인 니시 아마네(西周)백학연환(百學連環)에서 영어 consonants의 역어로 子音(자음)’, vowels의 역어로 母音(모음)’이란 말을 사용했다. 그렇더라도 니시 아마네가 번역한 자음모음은 영어의 consonantvowel에 관한 것이지, 결코 훈민정음의 초성중성을 번역한 말이 아니다

 

영어에서의 모음은 훈민정음 중성과 그 기능이 다르다. 로마자 모음은 단독으로 쓰일 때는 일본 가나문자처럼 음절문자로서의 기능을 하고 그 앞에 자음이 붙어 자음과 함께 할 때는 훈민정음 중성처럼 음소문자로서의 기능을 한다. 예를 들어, 훈민정음 중성 는 단독으로든, 초성과 함께 쓰든 음소이지만, 국제음성기호 [ɑ][o]는 단독으로써는 일본 가나문자 []’[]’처럼 통째로 하나의 음절문자이지 음소가 아니다.

 

그래서 국제음성기호 [ɑ][o]는 단독으로 쓰일 때 로 발음하기 때문에, 주시경이 작명한 홀소리(홀로 나는 소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진>처럼 훈민정음 해례본은 무릇 훈민정음 글자는 반드시 초성·중성·종성을 합쳐 써야만 하나의 음을 이룬다” “중성이란 것은 자운(字韻)의 안에 위치하며 초성·종성과 합하여 하나의 음을 이룬다고 밝혔다. 고로 중성 그 자체만으론 결코 홀소리가 아니다. 훈민정음에선 초성자모글자의 모음이다. 물론 초성만으로도 하나의 음이 될 수 없으니 초성 또한 홀소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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