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통일이되면‘갔다’는‘갓다’로 바로잡아야
기사입력  2020/06/03 [19:03]   박대종 대종언어연구소 소장

 

▲ 박대종 대종언어연구소 소장   

훈민정음이란 말의 뜻은 무엇인가. 월인석보(月印釋譜) 안에 포함된 훈민정음 언해본의 주석에 따르면 훈민정음(訓民正音)’백성 가르치시는 졍()한 소리이다. ‘가르치시는이라는 존칭 표현을 썼으니, 창제자이자 영도자인 세종 임금께서 백성들을 가르치시는 바른 소리글자라는 뜻이다.

 

훈민정음의 준말인 정음에 대해 월인석보1, 석보서 5장에서 계승자인 수양대군은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正音한 소리니, 우리나랏 말을 히 반드시 옳게 쓰는 글일 쌔, 이름을 正音이라 하느니라.” 우리나라의 말소리를 바르게, 반드시 옳게 적는 표음문자가 정음이라는 이 설명에 정신이 번쩍 든다. 정음이 도덕경의 핵심인 의 정신을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의 변음되기 전 정음은 으로 이득()’자와 긴밀히 연결돼 있다. ‘은 길을 상형하여 걷다, 다니다를 나타내는 (: )’()’으로 이루어져 있다. ‘()’(곧을·바를 직)’(마음 심)’의 합자로, ‘편벽되지 않은 정직·공정한 마음을 뜻한다. 무릇 올곧은 마음에서 올곧은 행동이 나오는 법이다. ()()이 덧붙은 ()’은 억울함이 없는 훌륭한 이득인 은혜나 행복을 가져다주는 정직·공정한 마음과 행동 덕행은혜등을 뜻한다

 

그러니 우리나라의 말소리를 반드시 올바르게 적는 정음을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마음인 을 기르는 수행이자 훈련이 된다. 이런 점에서, 정음은 정확한 의사소통은 물론이거니와, 이 땅에 도덕문명의 실현을 목적으로 창제된 표음문자라 할 수 있다. 지만 현대의 한글’ 24자 체계는 우리나라의 말소리를 바르게 적지 못하는 것들이 다수 있어 정음이라 부르기 곤란하다.

 

예를 들어보자. “하나, , 할 때의 하나하나님하나는 한글로는 그 자형이 동일하다. 하지만 조상 대대로 내려온 그 발음은 서로 다르다. <사진>에서 보듯, 1을 뜻하는 하나보다 더 입을 작게 벌려 발음한다. 고로 그 중성은 가 아니라 속칭 아래아()’를 써야 한다. 반대로, ‘ㄴ•ㄹ(하늘)’에서 비롯된 하나님의 경우는 앞의 보다 뒤쪽의 가 더 입을 작게 벌려 발음하므로, ‘의 중성에 를 써야 옳은 표기가 된다.

 

 

어떠한고?’의 준말인 어떤고엇던고를 살펴보자. 지금 사람들에겐 둘은 서로 다른 표기지만 그 발음은 똑같다. 귀에 들리는 발음은 똑같은데 지금의 한글맞춤법에서는 어떤고만 맞는 표기고, ‘엇던고는 틀린 표기다.

 

그러나 세종대왕이 읽을 경우 어떤고엇던고는 서로 다른 발음이 된다. 세종은 월인천강지곡, 52장에서 離別이 엇던고라 적고 을 앞의 과 결합한 된소리로 읽었다. 하지만 훈민정음해례4장의 설명 전청(ㄱㄷㅂㅈㅅ)의 소리를 천천히 길게 끌면 전탁(ㄲㄸㅃㅉㅆ)이 된다처럼 의 긴소리이므로 어떤어던~’으로 읽을 것이다. 다시 말해, 정음 철자법에선 엇던고가 바른 표기이고, ‘어떤고는 얼토당토않은 표기가 된다.

 

따라서 통일이 되면, ‘어찌엇지’, ‘기쁨깃븜’, ‘기꺼이깃거이로 바로잡아야 한다. ㄲㄸㅃㅉㅆㆅ은 훈민정음, 동국정운 등에서처럼 초성 전용의 긴소리표기 글자로 복구해야 한다. 일제 조선총독부가 훼손한 언문철자법정음철자법으로 바로잡아야 한다앞서 <통일이 되면 낚다낛다로 바로잡아야> 편에서 설명한 것처럼, 초성 전용의 전탁성 을 종성에 사용케 한 것은 우리글의 기강을 문란케 한 행위이다. 그런 점에서 갔다, 왔다의 받침 또한 통일이 되면 본래대로 갓다, 왓다로 되돌려야 할 것이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