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에너지 전환의 시대를 생각한다
 
박장동 울산YMCA 사무총장   기사입력  2020/06/04 [16:12]
▲ 박장동 울산YMCA 사무총장   

울산 북구 지역 현안 가운데 하나인 월성원전 맥스터(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 추가증설을 놓고 해당지역 주민들이 긴장하고 있다. 산업부 재검토위원회가 지난달 말 경주지역에서 맥스터 건설을 위해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역 환경단체들과 울산 북구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증설을 끝까지 밀어 붙이겠다는 자세다. 울산 북구지역은 핵폐기물 추가저장 시설예정지인 월성 윈전 일원에서 불과 7㎞ 반경 내에 인접해 있다.

 

하지만 정부는 주민들의 찬반여부는 안중에도 없다. 행정 구역이 경주시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산업부가 국민들의 안전을 염려하기보다 마치 `경주ㆍ울산 땅 따먹기 놀음`을 이어가는 형국이다.

 

그러니 북구주민 18만 여명이 이 사안에 대해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자고 나선 것이다. 주민투표 참여를 유도하기위해 지난 2개월 동안 지역의 100여 단체가 연대해 북구 주민들의 투표참여 캠페인을 지켜보면서 우리시대의 에너지 전환을 놓고 토론과 대화의 필요성이 한층 더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원이 전무한 상태임에도 OECD국가 중 에너지 효율성이 꼴찌다. 반면 에너지 밀도와 에너지 소비량은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많다.

 

지난 60여년 동안 우리는 석유, 석탄, 가스, 전기 등 고밀도 연료를 선호해왔던 방식에서 심각하게 에너지 전환의 상황에 이르렀다. 이러한 고밀도 연료가 증가될수록 기후변화, 생태계 환경의 영향, 그리고 삶의 질에 있어 위기를 맞게 되는 이치를 접하여 있다.

 

이제 시작되는 여름철의 기온과 기후가 예사롭지 않는 것 또한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 소비의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대안에너지를 찾는 노력과 연구와 캠페인이 계속되고 있다. 고밀도 연료에서 저밀도화된 저농도 에너지 개발과 사용이 지속가능한 환경을 가꾸는 길임을 알고 있다. 태양광, 풍력, 수소와 같이 에너지 믹스에 대한 개발정책으로 국가사무가 전환되어져야 한다.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높여나가는 것이 시급하다. 지난 3일 산업자원통상부에서 울산지역에 경제자유구역으로 수소산업 거점지구로 지정받았다. 경제자유구역은 울산을 동북아 최대의 에너지 중심도시로 조성하겠다는 핵심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참으로 반가운 일이다. 지역에서 전지와 자동차 산업등과 융복합을 통한 수소융합단지를 조성한다는 것은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주는 기대가 크다. 

 

지역에서 수소에너지 산업의 거점지구 지정은 동시에 에너지 허브(hub)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된다. 정부의 기능에서도 산업자원통상부를 통해 한 쪽에서는 핵폐기물 저장소 설치를 감당해야하는 사무처리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과 첨예한 갈등과 대립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다른 한 쪽에서는 당근처럼 수소에너지 거점지구로 지정하면서 대안에너지 정책지원의 기대를 주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환경에서 에너지의 양면성을 바라보게 되고 그것을 이용하는 관점에서 어떤 안전성 확보가 유익한가를 따져야 한다.

 

코로나19 감염사태를 만나면서도 북구주민들은 월성원전의 맥스터 증설을 놓고 시름하는 것은 핵사용 에너지 처리에 대한 안전문제 불신에 대한 긴장상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이 어느 곳이든 감당해야 한다면 정책실현을 놓고 해당 지역주민들과 진중한 소통이 먼저다. 그 과정이 부정되어 민간 투표 진행에 이르기 까지 정부정책에 대한 불만의 소리만 높아질 뿐이다.

 

그 행간에서 대안에너지를 생각하게 되고, 재생에너지의 효용성을 주민들 스스로가 학습하게 된다. 피할 수 없는 40도의 땡볕 여름 날씨는 그냥 온 것이 아닐 것이다. 우리가 만나는 에너지 사용의 후유증임을 잘 알고 있다. 고밀도에서 저밀도 에너지정책의 전환은 다음세대에 전하는 기성세대의 책무여야 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6/04 [16:1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