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중국 세수감소로 경기대책 재원 부족 위험"
 
편집부   기사입력  2020/06/08 [15:34]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을 받은 국내경제 회복을 위해 대규모 지출 확대에 나서고 있지만 세수 감소로 발목을 잡힐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화망(財華網)과 블룸버그 통신 등은 8일 중국 재정부가 올해 주요 세수원 대부분에서 들어오는 세입이 축소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각종 경기대책이 재원부족에 빠져 제대로 진행하지 못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입은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제한, 봉쇄, 경제활동 중단 등 여파로 감소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 경기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연쇄도산을 막기 위한 세금 감면책이 대대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에 세수 감소와 재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경기자극에 필요한 자금을 종전보다 70% 늘린 채권발행으로 메울 계획을 세웠다. 그럼에도 재정부는 올해 세입이 전년보다 5.3% 대폭 줄어들어 최소한 20년 만에 처음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3월 1분기 세입은 코로나19 경제적 타격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3% 크게 감소한 4조5984억 위안(약 792조)에 그쳤다. 특히 3월 세수입은 작년 동월보다 26.1%나 급감했다.


이후에도 세입은 마이너스권을 이어가고 있으며 경제활동이 본격화하는 후반에야 플러스로 돌아설 것으로 재정부는 점치고 있다. 재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일부 지방정부는 세수 감소 때문에 기본업무 유지와 임금 지불에 곤란을 겪고 있어 중앙정부가 서둘러 교부금을 지방에 내려 보내는 상황이라고 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6/08 [15:3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