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격
 
이영철 울산교육청 서포터즈기자단   기사입력  2020/07/06 [17:05]
▲ 이영철 울산교육청 서포터즈기자단   

사람의 모습, 사람의 인품은 그야말로 천태만상이다. 그러다보니 사람을 알 수 있는 기본 패튼이 생겼다. 아주 잘 생기고 선해 뵈는 사람이 예상 밖의 일을 종종 저지르는 일이 많아 외모로는 사람 됨됨이를 파악할 수 없어 차선책으로 등장한 것이 그 사람이 사용하는 말이다.

 

겉모습만으로는 어떤 사람인가를 알 수 없지만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듣다 보면 어떤 인격을 지닌 사람인가를 가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말과 인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말속에 사람 됨됨이, 한 개인이 자신을 지속적이며 통합적인 자아로 의식하는 작용, 도덕적 판단 능력 등이 녹아있다.

 

그래서 말과 인격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물론 말이라는 것도 한 사람의 인격을 완벽하게 파악하기에는 부족하다. 때론 자신을 숨기기 위해 마음과는 다르게 말을 꾸미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말을 꾸며 해도 은연중 본심이 튀어나오는 것이 말이다. 그래서 말에 인격이 묻어 나온다고 한다.

 

말은 가슴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온다. 말이 중요한 이유다. 그래서 말을 할 땐 신중해야 한다. 같은 말, 같은 일이라도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또 말투가 어떠냐에 따라서 일이 잘되거나 잘 못 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옛말에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한마디의 말이 자신의 성패를 좌우한다. 프랑스의 위대한 문호 낭만파 위고는 "말을 과격하게 하는 것은 근거가 빈약함을 뜻한다"라고 했으며 또 일본인 소설가 나쓰 메소 세기는 "식견이 풍부한 사람은 이야기하는 것도 다르다"라고 했다. 위고나 나쓰 메소 세기의 말처럼 인격과 말은 뗄 수 없는 관계다.

 

그래서 말 한마디를 해도 조심성 있게 신중하게 생각 또 생각을 하고 해야 한다. 명심해야 할 것은 말로써 인격을 가늠한다는 점이다. 말로써 그 사람의 인간성 모두를 가늠한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말은 마음의 분신이다. 말에 인격이 품어져 나온다. 그렇다고 말을 꾸며 해서는 안 된다. 꾸미는 건 한계가 있다.

 

꾸미면 꾸밀수록 더 깊이 거짓을 이어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말엔 그 사람의 인간성 전체가 나타난다는 점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 그것도 정치를 하는 사람들, 정치인들 중에서도 큰 정치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말 함부로 하는데 그것은 잘 못된 생각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그런 정치인들이 다수가 아닌 소수라는 사실이다. 정치인들은 자신들의 인기관리를 위해, 국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가끔 사고를 쳐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은 사고라기보다 쌀 짐 지고 물속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가끔 우리가 그런 사람의 인격을 언급하곤 하는데 그 결론은 구태여 말로 표현할 필요가 없다. `말로써 말 많으니 말 많을까 하노라`이기 때문이다. 안타까운 것은 누구 하면 알만 한 사람들이 말을 함부로 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그런 말이 인격 아닌 인기로 착각하고 가당치 않게 제멋대로 말한다.

 

개는 낯선 사람들이 나타났을 때 짖기라도 하지만 개 짖는 소리만도 못한 말을 해 되는 사람들 때문에 사회가 온통 어수선하다. 그런 사람에게 국가를 위하고 국민을 위해 국정을 맡겨서는 안 된다. 자신의 인격을 소중히 생각하는 사람만이 국가를 위하고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런 인격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듣다 보면 알 수 있다. 인격과 말은 떼라야 뗄 수 없는 동반자 관계인 점을 알고 한마디 말을 해도 조심성 있게 해야 한다. 한 인간에게 인격 품성이 있듯이 하나의 집단도 사람과 같이 얼굴이 있고 그 집단이 지닌 독특한 성격 품성이 있다. 그래서 집단을 대표해서 말을 할 때에도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공과 사를 구분 못 한 것 지도자로서 자격이 없다. 정의라면 어떤 경우도 변해서는 안 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7/06 [17:0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