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언양초, 학생과 함께 프로젝트 학습 진행
 
허종학 기자   기사입력  2020/07/13 [19:45]

 울산 언양초등학교(교장 조구순)는 학습에 반영하는 학생과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언양초는 지난 3월부터 이어진 개학 연기와 온라인 수업 기간 중에도 교사들의 수업 연구 모임인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조직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학생참여 중심수업 방법을 연구하고 과정중심평가를 준비하는 등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할 준비를 해왔다. 등교 학습이 시작되자 온라인 수업 기간 동안 적용이 어려웠던 학생참여 중심수업을 강화하고자 모션(motion)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했다.


이를 학생참여 중심수업을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에 활용했다.
이 교수학습 모델은 학생참여 중심수업의 체계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및 운영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번 프로젝트 학습은 교수학습 실행 단계인 배움의 동기 가지기, 배움을 알아가기, 배움을 나누기, 배움을 정리하기 단계에 따라 운영했다. 배움의 동기 가지기 단계에서 학생들이 프로젝트 학습을 시작하기 전 학습주제와 평가 내용 및 방법, 학습 내용과 활동, 학습을 통한 산출물 제작 계획 등을 살펴보고 학습에 임하는 단계를 거쳤다.


프로젝트 학습을 시작하기 전 학생들은 평가 내용 및 방법, 학습 내용과 활동 참여 방법, 산출물 제작 방법 등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과 보완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학생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행사를 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 계획 수립에 참여해 학생 수준에 맞는 교육과정을 수립하는데 역할을 했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프로젝트 학습 활동에 반영해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마스크 만들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알리는 놀이 만들기, 진로 활동을 통한 진로 적성 검사 실시 등 학생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활동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언양초 교사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를 통해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프로젝트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 프로젝트 학습 계획을 수정하고 학습자료를 만들어 활용했다. 학생과 함께 만드는 프로젝트 학습은 학년별 6개의 주제로 오는 17일까지 운영되며 학생들의 프로젝트 학습 산출물 발표회와 전시회가 예정되어 있어 배움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7/13 [19:4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