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송의 힐링愛 성찰愛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138회> 걸음아 나 살려라
 
하송 시인   기사입력  2020/07/28 [16:02]
▲ 하송 시인  

토요일, 일요일에 이어서 월요일인 오늘까지 3일 연속 천변을 걸었습니다. 그동안 헉헉거리며 뒤로 쳐지던 남편이 토요일부터 걸음이 빨라졌습니다. 그것은 `보폭 10cm 더 넓혀 걷기`라는 새로운 걷기 방법으로 바꾸면서부터입니다. 걷기 운동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특별히 숙련된 기능이 필요하지 않고 위험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비용이 들지 않아서 경제적 부담도 없습니다. 집에 있는 편한 옷과 운동화만 착용하면 됩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 밀폐ㆍ밀집ㆍ 밀접의 3밀(密)이 위험한 상황에서, 한적한 야외로 나가서 걷는 것이 제일 안전하게 운동을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냥 걷기만 하는 것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연구 결과 6년간 일본 아이치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걷기와 노화 연구에 따르면 그냥 걷기만 열심히 한 이들의 경우 근력이 25%나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근력이 감소하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다행히 `똑똑한 걷기` 방법을 알게 됐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대국민 건강 프로젝트로 `보폭 10cm 더 넓혀 걷기`를 제안했습니다. 각자 자신의 기존 보폭보다 10cm 더 넓게 걷는 것입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속도가 아니라 걸음걸이 자세가 중요합니다.

 

시선을 약 15~20m 앞 바닥에 두고 턱은 당기고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허리를 세우고 걷습니다. 몸의 무게중심은 앞으로 나아가는 방향으로 옮기면서 팔을 앞뒤로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 발뒤꿈치가 먼저 땅에 닿고 발 모양은 11자로 걷습니다. 걷기 형태는 노화 과정에서의 중요한 건강 지표 중 하나입니다.

 

걷기 운동은 일주일에 3~5회 정도 30분에서 1시간 사이로 시간을 정하고 약 3~4km 거리를 약간 빠른 걸음으로 걷습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걷기 운동은 혈액순환 증가, 심혈관 질환 예방, 호흡기 기능 증진, 스트레스 완화, 면역기능 증진, 허리와 다리 근력 증대,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 등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척추의 구조를 바로 잡고 전신 근력을 강화해줍니다. 올해 91세인 박용휘 박사는 현재도 핵의학과 관련된 활발한 연구와 논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의 방법은 보폭을 넓게 걷는 것으로 단순합니다. 평소에 근력 운동과 스트레칭을 실천하고 출ㆍ퇴근길엔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걷기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이명숙 씨(63)씨는 2014년에 뇌 지주막하 출혈로 쓰러졌습니다. 긴급 수술을 받고 위중한 상태였지만 이제는 누구보다 건강하게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명숙 씨는 완전한 건강 회복의 이유를 `넓은 보폭으로 걷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밖에 1개월의 걷기 실험에 참가한 4명의 걷기 전과 후의 건강상태 비교는 눈으로 보고도 믿어지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걷기는 뇌와 전신의 모든 기관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종합적인 결과입니다.

 

기존 보폭보다 10cm 넓히는 것으로 신체기능이 강화되면서 인지 기능까지 활성화됩니다. 성공적인 걷기 운동이 되기 위해서는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 폰 `플레이 스토어`에서 `걸음아 나 살려라` 앱을 다운받았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간편하고 재미있는 걷기 앱을 개발한 것입니다.

 

이 앱은 걷기 속도를 측정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보폭으로 걸을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알려줍니다. 퇴근해서 집에 도착했는데 빗방울이 하나씩 떨어졌습니다. 옷을 운동복으로 갈아입고 우산을 받고 남편과 함께 집을 나섰습니다. 제일 먼저 `걸음아 나 살려라` 앱을 켰습니다.

 

그리고 걷기 시작했습니다. 전화벨이 울렸습니다. 잠시 전화를 받느라 쉬었습니다. 스마트 폰에서 보폭을 넓혀서 걸으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감시를 받는 것 같습니다. 한 편으로 친구의 응원을 받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걷기가 끝나서 앱을 종료했습니다. 어제부터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제 것 포함해서 누적 걸음 수까지 저장됐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실험자 모두 허리둘레 감소가 뚜렷한 걸 확인 후에 남편이 열성적으로 걷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1개월 동안 열심히 걸어서 뱃살 빼기에 도전 해보겠다며 굳은 결의를 보입니다. 결과가 무척 궁금합니다. `걸음아 나 살려라` 앱 친구와 함께 `보폭 10cm 더 넓혀 걷기` 실행을 추천합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7/28 [16:0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