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반구대암각화보존 추가방법 찾기 등 역량 집중해야
기사입력  2020/08/06 [17:46]   편집부

울산의 숙원사업 중 가장 난제로 꼽히고 있는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맑은 물 공급 사업이 해결될 듯하다. 반구대암각화를 보존하는 방법으로 사연댐의 물길을 바꾸거나 카이네틱 벽을 설치해 암각화를 물로부터 차단하는 방법 등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암각화를 보존하는 방법으로는 모두 채택되지 못했다.


반구대암각화 주변인 사연댐의 주변의 원형보존을 고수하는 문화재청과 사염댐 수위는 울산시민들의 식수확보와 직결되는 만큼 사연댐 수위조절 불가를 고수하는 울산시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암각화의 본존방법을 찾지 못한 채 현재까지 표류해 왔다.


그러다가 민선 7기 송철호 시장이 들어서면서 울산시 맑은 물 공급과 반구대암각화보존을 위한 해결방안으로 낙동강 유역 통합 물 관리방안을 제시하면서 해결의 단서를 찾았다. 낙동강 유역 통합 물 관리방안 역시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해결책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가 선결돼야한다. 사염댐 수위를 낮춤으로써 부족해진 물을 울산에 공급해 줄 인근 대구ㆍ경북지역 지차제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주민들의 동의다. 이 두 가지 중 하나라도 선결되지 못하다면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은 시쳇말로 앙꼬 없는 찐빵이나 마찬가지다.


지난 5일 경남 창원시에서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변완성 부산시장 권한대행,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등 영남권 5개 시ㆍ도지사가 한자리에 모였다. 낙동강 유역 물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물 문제는 울산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시민 식수문제가 연계된 사안이라 이날 모임결과에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이날 모임에서 나온 합의는 원로적인 수준에 그쳤다. 그나마 낙동강 유역 물 문제를 상생 협력하자는데 합의한 것이 소득이라면 소득이다.


이날 환경부가 공개한 `낙동강 통합 물관리 용역` 중간결과에서 경북 청도 운문댐에서 울산시로 물을 공급하는 방안이 제시된 것도 고무적이다. 환경부가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한 울산시의 식수문제를 낙동강 유역 지자체인 대구ㆍ경북지역 지자체와 연계해 풀어보겠다는 의미로 읽혀지는 대목이다.


이로써 공은 다시 환경부로 넘어간 셈이다. 반구대암각화 보존을 위해 울산시가 필요한 식수는 대략 하루 7만톤이다. 용역보고서가 제시한 방안대로 운문댐에서 울산으로 이 물을 보내려면, 이 때문에 부족해진 대구시민들의 식수를 구미 등 다른 지차제에서 끌어와야 한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물을 공급할 지자체와 주민들을 설득할 지원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의 역할에 따라 울산시 반구대암각화 보존의 길이 빨리 열릴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물을 공급할 지역 주민들을 어떻게 설득하느냐다.


식수는 주민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타 지역에 나눠준다는 것이 쉽지 않다. 이미 그 징후가 지난 5일 나타났다. 물 관리방안 설명회를 개최코자했으나, 주민들이 설명회장을 점거하고 반대농성을 하는 바람에 제대로 열리지 못했다.


또 하나 우려는 울산시민들의 물 문제를 해결하고 사연댐의 수위를 낮춘다 해도 암각화보존이 확실하게 보장되느냐하는 것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문이다. 이처럼 반구대암각화보존을 위한 길은 여전히 멀다. 현재 추진 중인 방법 외 또 다른 방법은 없는지, 보존방법을 찾는데 우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