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산업인력공단, 기능사 시험 접수 큐넷 또 먹통
접속자 폭주로 홈페이지 마비
 
김홍영 기자   기사입력  2020/08/06 [18:57]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수요를 예측하고도서도 국가기술자격 시험 접수 과정에서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문제가 발생해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이다.

 

6일 산업인력공단과 고용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자격증ㆍ시험정보 포털 `큐넷`에서는 건설 분야 방수기능사(방수)ㆍ건축도장기능사(도장) 상시 시험 접수가 진행됐다.
그러나 당시 오전 10시께부터 1시간 가량 홈페이지가 다운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후 오전 11시부터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했지만 응시료 결제 완료가 되지 않는 등 문제가 이어졌다. 접속자가 폭주하며 홈페이지가 마비된 것이다. 큐넷과 관련해 홈페이지 접속으로 인한 애로는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지난 5월11~14일간 진행한 제2회 건설기능사 시험 원서 접수 과정에서도 홈페이지가 마비돼 다수 응시자가 신청을 하지 못해 문제를 빚었다.
문제는 공단이 기능사 시험에 응시자가 대거 몰릴 것을 예상했으면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방수기능사(방수)ㆍ건축도장기능사(도장) 분야는 올해부터 상시 시험이 진행되는데 그 배경에는 외국인근로자들의 비자 전환 문제가 얽혀 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으로 귀국을 꺼리는 중국 동포 등이 대거 시험에 응시하며 지원이 급증했다. 큐넷이 허용할 수 있는 동시 접속 규모는 4만명 수준이지만 건설기능사 응시생 규모는 수십만명으로 추정된다. 지난 5월 건설 기능사 정기 시험 접수에서 서버 접속 문제가 생겼을 당시 공단이 추정한 접속 인원은 30만~50만명이다. 


공단 관계자는 "시험 접수 과정에서 일부 지연된 부분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서버 구축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김홍영 기자

울산광역매일 김홍영 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8/06 [18:57]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