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시교육청, 고위공직자 청렴도ㆍ부패위험도 양호
개인별 청렴도 일반고위직ㆍ학교장점 측정 높은 수준
반부패ㆍ청렴도 향상 측면…타 공공기관 비교 양호
기사입력  2020/08/11 [17:06]   허종학 기자

 울산시교육청이 최근 실시한 고위공직자 청렴도ㆍ부패위험도 진단 결과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됐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진단은 고위공직자 등 394명(행정기관 5급 이상 139명, 전 공ㆍ사립학교장 255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는 전문조사업체를 통한 웹서버를 활용한 온라인(e-mail) 설문으로 했다.

 

참여 인원은 피평가자들의 상급자, 동료, 하급자로 구성된 내부평가단 6천714명으로 응답률은 83.9%였다.
진단 결과 3개 분야 모두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진단 결과는 10점 만점 구조로 점수가 높을수록 청렴도가 높다.


개인별 청렴도는 일반고위직 9.85점, 학교장 9.81점으로 측정돼 개개인의 청렴성은 높은 수준이었다.
부패위험도는 조직환경 부패위험도 6.64점, 업무환경 부패위험도의 경우 일반고위직 7.87점, 학교장 6.66점으로 측정돼 2개 분야 모두 반부패와 청렴도 향상을 위한 환경 여건 측면에서 다른 공공기관과 비교해 양호한 수준이었다.


2014년 이후 용역업체 진단 410여개 공공기관 평균은 청렴도 9.58점, 조직환경 6.27점, 업무환경 6.25점이다.
각 진단 분야별 일부 항목은 다른 문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해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진단됐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장을 포함한 고위직 청렴도ㆍ부패위험도 평가의 주된 목적은 청렴한 조직 문화를 뿌리 내리고 고위직 공무원들이 솔선수범 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있다"며 "해마다 청렴도ㆍ부패위험도 평가를 실시해 고위직의 부패가능성을 예방하고 청렴도 향상에 이들이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