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시 `수돗물 깔따구 유충 유입 방지 대책` 마련
정수장 수돗물 `식품`으로 관리
2022년까지 487억 원 예산 투입
아파트 저수조ㆍ물탱크 관리 강화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20/09/16 [16:21]

 

▲  부산시는 최근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생한다는 신고가 잇따르자 수돗물 전 과정(생산ㆍ공급)에 대한 `유충 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 편집부


부산시가 수돗물에 깔따구 유충이 유입하지 못하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부산시는 최근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생한다는 신고가 잇따르자 수돗물 전 과정(생산ㆍ공급)에 대한 `유충 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그간 행정적으로 관리해오던 정수장 및 배수지의 수돗물을 `식품`으로 관리해 모든 생산ㆍ공급 과정에서 위해 요인을 차단하기 위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 ISO22000 인증`을 추진한다.


아울러 정수장 및 배수지 성충 유입 억제 대책으로 2022년까지 48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출입문ㆍ창문 등에 미세방충망과 포충기 설치 ▲입상활성탄여과지 상부 밀폐를 위한 덮개 설치 ▲입상활성탄여과지 하부집수장치 여과 기능 수리ㆍ보강 등도 시행한다.


또 민간에서 관리하는 아파트 저수조 및 가정용 물탱크 관리도 강화한다. 현재 아파트 저수조는 수도법에 따라 6개월 단위로 청소하고 있으나, 이를 시설 관리자가 반드시 이행하도록 점검을 강화할 방침이다.


가정용 물탱크 청소는 법적 의무가 없지만 시설 관리자에게 연 2회 이상 청소하도록 홍보를 강화키로 했다.
이 밖에도 보다 장기적으로 배수지확충을 통한 직결급수 확대 및 물탱크 철거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최근에도 깔대기 유충 의심 신고가 일부 가정에서 접수되고 있는 만큼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수돗물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수질전문가ㆍ배관전문가ㆍ해충전문가로 구성된 `민ㆍ관 합동 역학조사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7월 9일 인천시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이후 부산시에서도 176건의 유충 발생 신고가 접수되었으며, 이 가운데 실제 시료를 확보한 건은 114건이고 나머지는 사진 또는 구두로만 신고됐다.


확보한 시료 114건을 분석한 결과 ▲깔따구 8건 ▲모기 7건 ▲파리 16건 ▲나방파리 27건 ▲이물질이나 유충 외 벌레 등이 56건으로 확인됐다.


부산시는 인천과는 달리 유충이 같은 지역에서 같은 시간대에 발생하지 않고, 정수장에서 검출되지 않은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이번 유충 발생의 원인을 여름철 장마에 성충들이 실내에서 번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금까지 수돗물 수질 관리는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미량 유해화학물질 등을 위주로 하였으나, 부산시는 인천시 수돗물 유충 발생 사고를 계기로 원수에서부터 수도꼭지까지 전반적인 수질 관리를 강화하고 유충 유입에 대한 철저한 방지체계를 구축해 수돗물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9/16 [16:21]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