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EU "北, 핵보유국 지위 얻지 못해…핵시험 유예해야"
 
편집부   기사입력  2020/09/17 [16:08]

북한은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따라 결코 핵보유국 지위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유럽연합 (EU)이 16일(현지시간) 밝혔다. 북한에 핵과 탄도미사일 시험 유예를 고수하고 추가 도발을 자제하라고도 촉구했다.


16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EU는 이날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이사회 회의에서 북한의 지속적인 핵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EU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등 거듭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위반이며 역내 평화와 안정을 저해할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중대한 안보 우려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난 1월 `핵과 ICBM 실험 유예에 더 이상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북한의 공언과 5월 `핵 억제력 추가 강화` 발언에 대해 "매우 우려한다"고 했다.


이어 북한이 의미 있는 협상에 복귀하는 동시에 핵과 탄도미사일 시험 유예를 고수하고 추가 도발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특히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향한 유엔 안보리의 요구에 따라 구체적인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EU는 북한이 NPT에 따라 핵무기 국가 지위를 결코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북한은 모든 핵무기와 운반체계 프로그램을 포기하고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의무를 준수하며 핵무기 실험을 자제하고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완전한 유예를 이행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9/17 [16:0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