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지금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WHO "누구도 우리 통제 못 해"…트럼프 `中 통제` 주장 반박
기사입력  2020/09/23 [16:45]   편집부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두고 중국과 자신 조직을 싸잡아 비난해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언행을 정면 반박했다.


개비 스턴 WHO 소통국장은 22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을 통해 "WHO는 194개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어느 정부도 우리를 통제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월14일 우리 코로나19 전문가는 인간 대 인간 전염 가능성을 언론에 말했다"라고 했다.


그는 또 "지난 2월부터 우리 전문가들은 공개적으로 증상이 없거나 증상 발현 이전 인간의 전염에 관해 논의해왔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해당 트윗과 함께 지난해 12월부터 코로나19 관련 WHO 대응을 정리한 타임라인을 자신 계정에 공유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 총회 연설에서 WHO를 "사실상 중국의 통제를 받는다"라고 평가하며 "중국 정부와 WHO는 인간 간 전염의 아무 증거가 없다고 거짓으로 선언했었다"라고 비난한 바 있다. 스턴 국장의 트윗은 이에 대한 반박 차원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연설에서 "이후 그들(중국과 WHO)은 증상이 없는 사람은 이 질병을 퍼뜨리지 않는다고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했다"라며 유엔이 중국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연설에 앞서 지난 21일에는 미 하원 외교위 공화당이 `중국 공산당 및 WHO의 역할을 포함한 코로나19 글로벌 팬데믹(Pandemicㆍ전염병 대유행)의 근원`이라는 보고서를 공개하기도 했다.


하원 외교위 공화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WHO가 코로나19 관련 공중보건 상황 평가 및 관련 정보 공유에 실패하고 중국 공산당의 관련 정보 은폐를 방어했다며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총장 사퇴를 요구했었다.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