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틱톡 모기업 바이트댄스, 中에 기술 수출 허가 신청
 
편집부   기사입력  2020/09/24 [16:04]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 틱톡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중국 규제 당국에 수출 면허를 신청했다고 24일(현지시간) CNBC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중국어로 된 성명을 통해 베이징시 상무부에 기술 수출 허가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다.


현재 진행 중인 틱톡 매각 협상과 관련이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어떤 기술에 대한 허가를 요청했는지도 밝히지 않았다.


지난달 중국 상무부와 과학기술부는 12년 만에 `중국 수출 금지ㆍ수출 제한 기술 목록`을 개정 발표했다. 틱톡의 핵심 기술인 데이터 프로세싱, 텍스트 분석, 콘텐츠 추천 등이 대거 포함됐다. 미국 기업과 틱톡의 거래를 겨냥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왔다.


바이트댄스는 해당 발표를 유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종 타결만 남겨둔 듯했던 틱톡 거래는 교착 상태에 빠졌다.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과 유통기업 월마트 및 중국 기술 기업 바이트댄스는 미국에 본사를 둔 `틱톡 글로벌`을 설립해 미국 내 틱톡 사업을 운영할 방침이었다.


갈등은 지분율을 둘러싸고 불거졌다. 오라클과 월마트는 틱톡 글로벌 지분을 각각 12.5%, 7.5% 차지하기로 했다.


바이트댄스 지분 40%가 이미 미국 몫이란 점에서, 두 회사는 미국 자본이 틱톡 글로벌 지분 과반을 차지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또 틱톡 글로벌 이사회 5명 중 4명은 미국인이라고 밝혔다. 틱톡이 국가안보를 위협한다면서 매각을 압박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 거래를 승인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9/24 [16:0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