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中, 선전서 디지털 위안 대규모 실험 시작
 
편집부   기사입력  2020/10/13 [16:20]

 중국이 디지털 화폐를 위한 가장 큰 실제 실험을 시작, 현금 없는 미래를 만드는데 한발 더 가까이 다가섰다고 CNBC가 지난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광둥(廣東)성 선전 정부는 지난주 총 1천만 위안(약 17억원)의 디지털 위안을 나눠주는 추첨을 실시했다. 200만명 가까운 사람들이 신청, 이중 5만명이 당첨돼 1인당 200위안(약 3만4천원)의 디지털 위안을 받았다.


당첨자들은 휴대전화의 앱으로 디지털 위안을 받아 오는 18일까지 1주일 간 3천곳 이상의 선전 상점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선전은 화웨이와 텐센트 등이 자리잡고 있는 중국 남부 최대의 기술 중심지이다. 12일 밤 디지털 위안을 사용한 29살의 한 여성은 "기존의 QR 코드 결제와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안전성이 높은 것 같다"고 밀했다.


선전시는 월마트와 지역 슈퍼마켓들 및 약국 등도 디지털 위안 결제 실험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현금 없는 사회를 지향해 왔다. 디지털 위안화는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가 아니다. 대신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발행하고 관리한다. 알리페이나 위챗페이 같은 디지털 지갑을 대체하려는 것은 아니며 그들과 달리 은행들과 함께 작동하게 된다.


반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탈중앙화돼 한 기관이 소유하고 통제하는 것이 아니며 중앙은행이 유통시키지도 않는다.
중국은 지난 몇년 간 수 차례 디지털 위안화를 실험해 왔지만 지금까지는 소규모에 불과했다. 이날 선전에서 시작된 실험은 지금까지의 실험들 중 가장 큰 것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0/13 [16:20]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