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 사상스마트시티 재개발, 2025년 완공… 최첨단 혁신산단 변모
산업단지계획심의위 지난 14일 승인 고시
기사입력  2020/10/15 [15:43]   황상동 기자

 부산 사상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이 본격 착수됨에 따라 조성된지 60여 년 된 낡은 사상 노후 공단이 최첨단 혁신 산단으로 재탄생하게 됐다.

 

  부산시는 ‘사상스마트시티 재생사업지구계획’을 지난달 21일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원안 가결한데 이어 지난 14일 이를 최종적으로 승인 고시하고 본격 개발에 착수했다.


  ‘재생사업지구계획’은 ‘사전협상형 지구 단위 계획제도’와는 달리 고시 즉시 변경된 토지이용계획으로 지원시설 건축이 가능하다.  토지이용계획 변경으로 발생한 지가차액에 따른 지가상승기부금은 건축허가 신청 시 토지소유자가 직접 산정하여 착공 전 납부하면 된다.

 

   부산시는 지난 3월에 기획재정부 총 사업비 조정 결과 1647억원 중 149억원이 삭감돼 재정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5000억 원 규모의 지가 상승기부금의 징수로 재원조달이 원활하게 됨으로써 사업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가상승기부금은 국비 지원이 되지 않는 공원 4곳의 보상비 등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사상공단’은 1960년대 공업지역으로 지정돼 신발·기계장비 등 노동집약적 수출산업으로 부산의 최대 공업지역으로 성장했으나, 전통주력산업의 쇠퇴와 기반시설의 노후화로 공해·소음 등 심각한 도시문제를 야기하며 공업지역 재생이 절실히 필요한 대표적인 지역으로 인식돼 왔다.

 

   이에 부산시는 이번 재생사업지구계획 고시로 ‘사상공단’을 ‘서부산의 센텀시티’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업종 고도화 등 산업구조 개편 ▲도로, 지하철, 공원·녹지 등 지원시설 및 기반시설 확충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추진한다.


지난해 12월 ‘사상스마트시티’ 내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된 ‘행정복합타운’의 부지 매입과 건물철거를 완료하고 토양오염도 조사 등을 거쳐 2025년에 완공한다.


   올해 7월에는 사상공단 내 ‘폐공장(대호PNC)’을 활용하여 공공임대 산업센터, 희망상가, 부산시민혁신파크 등을 조성하는 ‘산업단지상상허브사업’이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내년 말부터 본격 시행된다.

 

   또 이 지역에 건설 중인 사상~하단 간 도시철도가 완료되면, 시민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돼 도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확보케 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60여 년 된 낡은 사상 노후 공단이 4차산업을 주도하는 최첨단 혁신 산단으로 재탄생하게 되면, 동부산의 센텀시티와 더불어 부산의 산업을 주도하는 양대 축이 될 것”이라며 “서부산 시민들의 염원인 본 사업을 착실히 수행하여 우리 시 도시균형 발전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라고 말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