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교육청, 학교 밖 학점 이수 교과목 처음 승인
화력발전설비 운영 과목…실습 어려운 내용 전문가에 이수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 강화 학생 전공 실무능력 향상 제고
 
허종학 기자   기사입력  2020/10/21 [16:54]

 울산시교육청이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생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교 밖 학점 이수 교과목`을 처음으로 승인했다고 21일 밝혔다.


학교 밖 학점 이수 교과목은 학교의 장이 학교 내 개설하거나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한 과목에 대해 일정한 요건을 갖춘 지역사회 학습장이나 기업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뤄지는 정규 수업 과목을 의미한다.


이번에 승인된 학교 밖 학점 이수 교과목은 `화력발전설비`운영이라는 과목이다.
울산마이스터고와 현대공업고등학교가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교과이다. 울산마이스터고와 현대공고 학생들은 2021학년도 학기 중에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 2박 3일 동안 16시간 이상의 교육 일정으로 한국동서발전 당진화력본부 EDU센터에서 교내 실습이 어려운 내용을 전문가에게 이수 받을 예정이다.


학교 밖 교육으로 학생들에게 현장 중심의 폭넓은 학습 여건을 제공하고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을 강화해 학생의 전공 실무능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시교육청은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이수가 직업계고에 안정적으로 정착될 때까지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운영 평가를 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미래교육과 허성관 과장은 "학교 밖 학점 이수 교과목 도입으로 직업계고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되고 여건상 학교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교육을 지역사회 학습장을 활용할 수 있게돼 학생의 전공 실무능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ㆍ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교육과정 이수ㆍ운영 제도이다.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개인별 맞춤형 직업교육 기회 제공, 책임교육 실현 등을 목적으로 마이스터고에 우선 도입이 추진됐다.


특성화고에는 연구ㆍ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기반을 마련한 후 2022년부터 전면 도입할 예정이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0/21 [16:5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