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 국회의원 국감 이모저모
이상헌 의원 "자연유산 보존 전담기관 설립해야"
박성민 의원 "송정역 연장사업 꼼꼼히 살필 것"
서범수 의원 "화재 건물 사전점검에서 41건 불량"
 
정종식 기자   기사입력  2020/10/21 [19:52]

 

▲     © 편집부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국회의원(울산 북구)이 훼손되고 있는 자연 유산을 보존하기 위한 전담기관 설치를 문화재청에 촉구했다. 문화재청은 이상헌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최근 기후변화 자연재해의 복잡화ㆍ대형화로 인한 자연유산의 감소ㆍ멸실 등의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며 "자연유산의 효과적 보존, 연구, 전시, 교육, 국제화 등을 도모하는 전문기관 설립 필요하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재청은 또 "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독일 등 많은 나라에 자연사박물관과 관리 기관이 있는 반면, 우리나라엔 이 같은 곳이 없어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자연유산 전담 기관이 없다 보니 우리의 소중한 자연유산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있다. 반구대 암각화만 하더라도 수십 년째 방치되어 훼손되고 있다"며, "반구대 암각화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의 자연유산을 관리하고 보존 대책을 수립할 자연유산 전담 기관 설립이 시급하다"고 문화재청에 촉구했다.

 

▲     © 편집부

○…박성민 국회의원(국민의힘 울산 중구)이 21일 오전, 의원실을 내방한 김선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과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손덕환 광역교통정책과장을 비롯한 송정역 연장사업 실무자들과 사업 신청 등 주요 사항을 논의했다.


박 의원은 이날 간담회를 마친 뒤 "이번 국정감사 기간 동안 울산 지역 최대 관심사인 송정역 연장사업을 관철시키기 위해 부산시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등 관련 기관 감사 때 마다 수차례 사업의 타당성을 주장했다"면서 "최종적으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적극적인 검토의견을 밝힘에 따라 송정역 연장 운행사업이 한발 더 나아가게 되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오늘 간담회를 통해 내년 말에 개통되는 부산 부전역과 울산태화강역 간 광역전철을 태화강역에서 송정역까지 9.7km를 연장 운행에 합의했다"면서 "내년 상반기 광역철도 계획 및 지정 후 하반기 실시설계를 거쳐 내후년인 2022년 착공에 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ㆍ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와 잠정 확정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또 "울산시민들에게 송정역 연장사업은 단순히 역 하나를 추가로 운행하는 것이 아닌 승용차 위주의 운송체계를 변화시키는 획기적인 사업이 될 것"이라면서 "하루빨리 울산시민들이 송정역 광역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종 승인까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     © 편집부

○…지난 8일 대형 화재가 발생한 울산남구 주상복합아파트는 화재사건 하루 전인 7일과 당일인 8일 양일간 실시한 아파트 종합정밀점검에서 41건의 불량이 발생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건물은 지난 4월 16일 종합정밀점검에서도 38건의 불량을 지적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울산 울주군, 국회 행안위)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화재가 발생한 울산남구 주상복합아파트를 종합정밀점검한 결과, 피난구유도등 불량이 1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동화재 탐지설비 불량 8건, 급기댐퍼 등 제연설비 관련 불량 6건, 분말소화기 교체 5건, 스크링클러 감지기 불량 5건, 옥내소화전 도어파손 1건 등이 지적됐다. 특히 화재시 피난계단 등 방호구역에 대량의 공기를 주입하여 유독가스를 차단하는 제연설비인 급기댐퍼 불량은 자칫 대형인명피해를 발생시킬 뻔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서 의원은 "다행히 당시 출동한 소방관들의 신속하고 헌신적인 대응과 입주민들의 협조와 살신성인으로 사상자 0명이라는 기적을 만들어 냈지만, 자칫 잘못했으면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질 뻔 했다"며, "울산에도 70m 화재진압이 가능한 고가 굴절사다리차 예산 14억이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드시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고층건물 화재점검도 충실히 시행될 수 있도록 울산시와 소방청 등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0/21 [19:5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