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郡 `안전내비게이션 챗봇` 구축사업 재개최
일부 브라우저 환경서 미작동ㆍ주민 안전과 직결 작동 보완
기사입력  2020/11/19 [18:06]   허종학 기자

 울산 울주군은 `인공지능 방사능방재 상황전파ㆍ안전내비게이션시스템(안전내비게이션 챗봇)` 구축사업 용역 최종보고회를 재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안전내비게이션 챗봇은 (방사능)재난 발생 시 주민들에게 재난에 대한 주요 정보와 행동요령을 실시간 스마트폰으로 알려줄 뿐만 아니라 공무원들에게는 임무 정보 등을 알려줘 효율적인 주민보호조치가 가능하도록 구현한 시스템이다.


지난 4일 최종보고회 당시 시연 과정에서 안전내비게이션 챗봇이 일부 브라우저 환경에서 작동되지 않으면서 서석광 울주군 부군수가 주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시스템이 어느 환경에서나 작동될 수 있도록 보완을 한 뒤 최종보고회를 다시 개최할 것을 요구한 바에 따른 것이다.


울주군은 일부 브라우저에서 미작동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 앱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한 모든 브라우저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스마트폰 및 PC 상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작동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안전내비게이션 챗봇의 주요 지원내용은 주민들에게 GPS 기반 현재 원전으로부터의 거리를 비롯해 구호소 위치, 수송수단별 지정대피로, 주민행동요령, 방사능재난 관계 용어 등을 안내해 줄 뿐만 아니라, 지역 지리를 잘 알지 못하는 관광객 등 외지인들에게도 가까운 집결지, 구호소 위치 및 이동 경로 등을 대화형으로 안내해준다.


또한 공무원에게도 재난 방재매뉴얼을 대화형으로 제공, 담당부서와 방재유관기관의 연락처 및 직원 조회 등 다양한 재난업무에도 활용 가능하다.


서석광 부군수는 "울주군은 원전을 포함한 대규모 화학단지가 분포하고 있고 산지가 많은 사회적ㆍ지리적 특성과 과거 태풍 `차바`, `경주ㆍ포항지진` 등 자연재난 및 원전사고와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의 사회재난 발생 빈도가 높은 지역으로 유사한 재난이 재차 발생하더라도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군민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