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中유명 유투버, `김치` 동영상 올리곤 "#중국음식"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1/01/11 [16:32]

 중국의 유명 유튜버가 김치를 담그는 동영상을 올리고는 `중국 음식`으로 소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1천400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리쯔치(李子柒)는 지난 9일 `라이프 시리즈 마지막 에피소드: 무의 삶!`이라는 동영상을 올렸다.
동영상에는 #중국(전통)요리법(#ChineseCuisine), #중국음식(#ChineseFood)이라는 해시태그가 달렸다.


동영상에는 직접 배추를 수확해 절인 후 고춧가루 등을 넣은 빨간 양념을 배춧잎 하나하나에 꼼꼼히 바르며 절임 음식을 하는 모습이 담겼다. 빨간 속을 배추에 양념하는 모습이 영락없이 `김치`를 담그는 모습이다. 게다가 김치를 항아리에 담는 모습, 김치를 넣어 탕을 만드는 모습도 담겼다. 탕은 김치찌개와 비슷해 보인다. 논란의 해당 영상은 11일 기준 조회수 252만을 넘겼다.

 

16만 개의 좋아요를 받았다. 해당 영상에 대해 한국 누리꾼들은 비판하는 댓글을 남기고 있다. "김치는 한국의 전통 음식이다"라는 문구를 한국어와 영문으로 남기는가 하면 한국을 건들지 말라는 경고 댓글도 달렸다. "김치가 왜 중국음식이냐"는 지적도 나왔다.

 

중국 측에서 김치가 자국 음식임을 주장해 논란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중국 시장 관리감독을 다루는 `중국시장감관보(中國市場監管報)`를 인용해 중국의 김치 제조법이 국제표준화기구(ISO) 승인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중국 김치가 국제 김치 시장의 표준이 됐다"며 "한국은 굴욕을 당했다"고 억지 주장을 펼쳤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1/11 [16:3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