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산고용노동청, 체불임금 청산 집중지도 기간 운영
2월10일까지 약4주간 진행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21/01/18 [16:44]

 부산고용노동청은 설을 앞두고 18일부터 2월 10일까지 약 4주에 걸쳐 `임금체불 예방 및 청산을 위한 집중지도기간`을 운영한다.
최근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휴ㆍ폐업하는 사업장이 증가함에 따라 임금체불이 증가할 우려가 있다.


이에 부산고용노동청은 이 기간 4대 보험료 체납사업장 등 체불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임금 체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체불청산 기동반`을 운영해 건설현장 등 집단 체불이 발생할 경우 현장에 출동해 해결하는 한편 휴일ㆍ야간에 긴급하게 발생할 수 있는 임금체불 신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지방노동관서 근로감독관들이 비상근무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시적인 경영난으로 체불이 발생한 사업주와 임금을 지급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에 대한 융자제도의 이자율을 한시적으로 내려 근로자 생활안정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일시적 경영난으로 불가피하게 체불이 발생했지만 청산 의지가 있는 사업주를 지원하기 위한 `체불사업주 융자제도`의 이자율을 이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1%포인트 내린다.


이와 함께 체불 근로자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임금체불 생계비 융자제도`의 이자율도 같은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1%포인트 인하한다. 체불근로자 생활안정 지원을 위해 1인당 최대 1천만원 한도로 융자 지원되며, 이자율은 이 기간 2.5→1.5%로 낮춘다.


강현철 부산고용노동청장은 "근로자들이 임금 체불로 고통받지 않고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체불 예방 및 생활안정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1/18 [16:4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