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액화천연가스 선박, 화물창 국산화 본격화
울산시 등 15개 기관ㆍ기업체 업무협약 체결
동구 고늘지구 `단열 시스템 성능 실증 센터`구축
 
김지은 기자   기사입력  2021/02/23 [16:22]

 

▲     울산시는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생종 기자


국내 최대의 선박 건조기반을 갖춘 울산시가 친환경 LNG 선박의 한국형 화물창 제작 지원을 위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센터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울산시는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울산시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15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한다.


해당단체는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실증기반 구축에 관한 사항 ▲친환경선박용 LNG 화물창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관한 사항 ▲기반구축 및 연구개발사업과 연계한 산업생태계 조성 등에 상호 협력한다.


선박용 화물창은 -16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한 천연가스가 온도 상승으로 인해 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시설로, 현재는 프랑스 GTT 기업이 핵심기술을 독점하고 있어 한 척의 LNG선을 건조할 때마다 해당 기업에 약 100억 원의 기술료를 지급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의 해상환경규제와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로 LNG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인 LNG 수송ㆍ저장ㆍ보급을 위한 LNG 화물창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위해, 2월 중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구축 과제를 전국 공모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지난 2019년부터 내실 있는 준비를 통해 해당 사업 유치를 기획해 왔으며, 2021년 정부예산에 사업비 20억 원을 반영해 사업부지 확보와 건축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추진을 위한 사전 준비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 사업`(21~24년)에 선정되면, 울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총 24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동구 고늘지구에 설립하는 `극저온 단열 시스템 실증센터`을 통해 본격적으로 연구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국가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장기간 불황과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경쟁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이 다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LNG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 확보`가 관건이다.

 

이에 울산시는 반드시 국산화에 성공해 기술료 지급비용을 절감하고, 중국ㆍ일본 등보다 기술 우위를 유지해 나가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철호 시장은 "그동안 우리시는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국제적인 환경규제와 정부의 친환경 선박 전환정책에 적극 부응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에도 친환경 LNG 선박의 글로벌 주도권을 유지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지은 기자

김지은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2/23 [16:2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