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진주시, 해열ㆍ진통제 구매자 관리시스템…효과↑
유증상자 중 확진자 2명 발견…시민들 선제검사 유도하기도
기사입력  2021/04/07 [16:59]   박명찬 기자

 

▲   진주시가 해열ㆍ진통제 구매자 검사 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 진주시는 지난달 16일부터 코로나19 집단감염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해열ㆍ진통제 구매자 검사관리시스템`이 코로나19 숨은 유증상자 조기 발견과 선제검사 등 지역사회 감염차단에 기여하고 있다.


해열ㆍ진통제 구매자 검사관리시스템은 발열, 기침, 오한, 근육통, 인후통 등의 증상으로 해열ㆍ진통제를 구매한 시민이 48시간 이내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돌봄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것으로 전국에서 첫 시행된 감염병 관리시스템이다.


시는 지금까지 교수, 의사, 역학조사관 등 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서 증상 감시체계의 중요성을 언급해 왔지만 방법론적으로 마땅한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그런면에서 시의 이번 대책은 발열 등 유사증상을 개개인의 주관적 판단에서 벗어나 보편적 방역체계 내에서 관리되도록 모니터링하고 선제검사를 받도록 해 감염을 차단하고 있다.


시는 실효성 확보를 위해 관내 병ㆍ의원 및 약국 400여개소, 편의점 등 안전상비약품 판매업소 280개소에서 구매자에 대해 검사안내와 함께 코로나19 진단검사 안내문을 고지하고 개인정보 동의를 통해 해열ㆍ진통제 구매자에 대한 연락처 등을 파악해 4~5회의 모니터링으로 상담, 선제검사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월 20일 0시 기준으로 `병ㆍ의원, 약국, 안전상비 의약품 판매업 방역수칙 및 해열ㆍ진통제 구매ㆍ처방전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해 방역관리 시스템으로서 제도권 내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시는 지난 5일까지 해열ㆍ진통제 구매자 8116명을 모니터링하고 이중 유증상자로 분류한 707명을 대상으로 선제검사를 진행한 결과, 양성확진자 2명을 확인해 격리조치와 함께 치료를 받도록 했다. 그 외 705명은 음성으로 확인됐다.

 

또한 시민들이 발열, 기침 등의 코로나19 유사증상이 있을 시 병ㆍ의원을 찾기 전에 스스로 선제검사를 받도록 하는 자율방역체계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최고의 방역이다"며 "코로나19 유증상으로 해열ㆍ진통제를 구매하신 시민께서는 명부작성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고 모니터링에 적극 협조, 선제검사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강원도(4월1일)와 전북도(4월6일)에서도 진주시의 해열ㆍ진통제 구매자 검사관리시스템과 유사한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병ㆍ의원, 약국 등에서 코로나19 의심증상으로 진단검사를 안내받을 경우 의무검사를 시행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해 운영하고 있다.   박명찬 기자

울산광역일매일 양산시청을 출입하는 박명찬 기자입니다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