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설> 반구대 암각화 보존, 대구·구미 대승적 결단 기대한다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1/04/07 [18:05]

선사시대 고래잡이를 하던 모습을 다양하게 그려놓은 반구대암각화(국보 285호)는 우리가 꼭 보존해야할 인류 문화유산이다. 반구대암각화 보존은 울산시민들의 오랜 숙원이기도 하다. 그런 반구대암각화가 아직까지 보존 방법을 찾지 못해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999-1 일원에 위치하고 반구대암각화는 1971년 발견돼 1995년 국보 제285호로 지정됐다. 울산 태화강 지류인 대곡천변의 깎아지른 절벽에 너비 약 8m, 높이 약 3m 가량의 판판한 수직 암면에 그림이 새겨져 있다. 이곳에서 하류 4.6㎞ 지점에 사연댐이 세워져 있는데, 반구대암각화는 댐 수위가 52m(만수위 60m) 이상이면 물에 잠긴다.

 

현재까지 사연댐 수위를 조절할 방류시설이 없어 큰 비가 오거나 장마철이면 반복적으로 침수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침수와 노출이 반복되는 동안 침식과 풍화가 진행되면서 암각화 표면은 급속히 훼손되고 있다. 보존을 서두르지 않으면 언제 우리 눈앞에서 사라질지 모를 정도로 심각한 상태다. 서둘러 보존방법을 찾아야하는데, 반구대 암각화가 울산시민의 식수원인 사연댐 안에 있어 마땅한 보존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암각화가 그려진 암벽 높이보다 댐의 물높이를 낮추면 보존문제가 해결되지만 그렇게 하면 식수가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댐의 물 높이를 낮추지 않고도 암각화를 보존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변에 물막이를 하거나, 암각화 주변의 수위를 낮추는 방법 등 여러 방법들이 제시됐다. 하지만 이들 방법은 반구대암각화와 그 주변 환경이 원형상태로 유지되어야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할 수 있다는 문화재청의 인식 탓에 채택되지 못하고 있다. 암각화 보존과 물 문제해결이라는 두 문제가 딜레마에 빠져 버린 것이다.

 

그러는 사이 암각화 훼손을 보다 못한 송철호 시장이 지난해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을 내놓았다.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이란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뉴딜정책에 포함시켜 사연댐 물 높이를 줄일 때 줄어드는 식수 만큼 인근 경북지역에서 끌어오자는 방안이다.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으로 사연댐 수위조절로 모자라는 식수를 보충 할 수 있다면 그동안 딜레마에 빠져 있던 암각화 보존문제가 말끔히 해결된다.

 

이 같은 기대도 정부가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안을 내놓지 못하면서 8개월 째 공회전만 하고 있다.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은 대구시민이 먹는 경북 청도군 운문댐 물의 일부를 울산으로 끌어오고 이 때 줄어든 물을 경북 구미시 취수장에서 가져오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도 정부가 이들 두 지역 주민들 간 의견차를 극복하지 못해 공회전 중이다. 울산시민들과 마찬가지로 경북과 대구시민들도 자신들의 생명줄인 식수를 내어 주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반구대 암각화는 울산시민만이 아닌 모든 인류가 지켜야 할 문화유산이다. 이제 반구대암각화를 지킬 유일한 방법은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뿐이다. 대구와 구미시민들의 대승적 결단을 기대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4/07 [18:0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