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북구, 단절된 명촌천 산책로에 인도교 설치
송정지구→진장유통단지 경유해 원연암 도시생태휴식공간까지
협소한 보도데크를 2.5m로 확장 폐선 부지까지 보행데크 연결
 
정종식 기자   기사입력  2022/12/04 [18:35]

울산 북구청은 단절된 명촌천 산책로에 소하천을 연결하는 인도교를 설치해 명품길 조성에 나선다.

 

북구청이 송정지구에서 진장유통단지를 경유해 원연암 도시생태휴식공간까지 명촌천을 따라 산책로를 조성하는 명촌천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4일 북구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490억원이 투입되며 분류수로 및 배수펌프장 설치로 침수위험 요소를 제거하게 된다. 

 

또 명촌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내년 실시설계용역을 시작해 오는 2026년 완료할 계획이다.

 

북구청은 명촌천 정비사업의 첫 단계로 명촌천 지류인 송정지구 내 소하천을 연결하는 인도교를 신설한다. 

 

또 명촌천 상류인 명촌천과 효성삼환아파트 사이에 기존에 위치했던 폭 1.5m의 협소한 보도데크를 2.5m로 넓히고 인근 폐선부지까지 보행데크를 연결해 편리하고 안전한 보행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공사는 이달 중 시작해 내년 4월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북구청은 지역을 대표하는 명품 산책로 조성을 위해 명촌천에 단절된 산책로를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으로 산업로 변 인도 대신 하천 주변 산책로를 이용해 송정지구에서 진장유통단지, 원연암 도시생태휴식공간까지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북구청은 명촌천 일대의 반복적인 하천 범람과 내수배제 불량에 의한 침수 예방을 위해 명촌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북구청은 지난해 울산공항 일원부터 진장동까지 명촌천을 중심으로 3.4㎞ 구간의 산책로를 연결하는 명촌천 명품길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바 있다.

 

북구는 1차 명촌천 일대 유휴부지에 공항연결로 등 보행로를 개설하고 2차 사업은 산책로 일대 하천정비를, 3차는 산책로 일대에 휴게정원과 하천형정원 등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명촌천 산책로는 폐선부지 활용사업을 통해 조성 예정인 산책로(12.1㎞)와 화봉들녘 사계정원(6.5㎞)과도 연계된다. 

 

북구청 관계자는 "하천은 주민 생활권과 밀접하게 자리 잡고 있으며, 재난 및 친수 시설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주민 안전과 편의를 모두 만족하는 하천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하천 정비 및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2/04 [18:35]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