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만성요통 빨리 치료하세요”
방치땐 뇌 회백질 용적 1년새 11%감소
 
  기사입력  2004/11/24 [21:06]
美 아프카리안 박사

만성요통이 기억과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회백질을 위축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 생리학교수 바니아 아프카리안 박사는 ‘신경과학 저널’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만성요통이 오래 갈수록 뇌의 피질인 회백질의 용적이 점점 줄어든다고 밝힌 것으로 영국의 BBC인터넷판이 23일 보도했다.
아프카리안 박사는 최소한 1년이상 요통을 겪고 있는 만성요통 환자 26명과 건강한 사람 26명을 대상으로 자기공명영상(MRI)과 기타 방법을 통해 뇌를 비교분석한 결과 만성요통 환자가 1년 사이에 뇌의 회백질 용적이 1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뇌의 회백질이 정상적인 노화과정을 통해 이 정도 위축되는 데는 10-20년이 걸린다.
아프카리안 박사는 만성요통 환자는 증세가 오래된 사람일수록 회백질 용적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이들은 평균적으로 뇌의 회백질 용적이 매년 1.3㎤씩 줄어드는 것으로 보인다고 아프카리안 밝혔다.
문제는 이러한 회백질 위축이 영구적인 것이냐의 여부인데 일부 만성통증 환자의 경우 신경세포의 커다란 손실 없이 회백질 위축이 진행된 것으로 미루어 줄어든 회백질 중 최소한 얼마간은 적절한 치료에 의해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그는 말했다.
회백질의 위축을 막으려면 만성요통을 되도록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고 아프카리안 박사는 덧붙였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4/11/24 [21:0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