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울산시,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간담회
중소기업, 직장어린이집 설치 대상서 제외…보육환경 열악
울산지역 직장어린이집 38개소 vs 공동직장 어린이집 1개
 
김지은 기자   기사입력  2024/03/31 [18:20]

▲ 울산시가 지난 29일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지역 내 산업단지 입주기업체협의회, 근로복지공단 직장보육지원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울산시 제공)  © 울산광역매일



울산시가 지난 29일 시청 본관 4층 국제회의실에서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근로자의 일ㆍ가정 양립과 안정된 직장문화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 내 산업단지 입주기업체 협의회, 근로복지공단 직장보육지원센터 부산사무소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에 대한 설명과 중소기업 근로자의 보육수요에 대한 현장 의견 청취 등으로 진행됐다.

 

공동직장어린이집은 근로복지공단 공모사업으로 2개 이상의 우선지원 대상기업 간 협력으로 설치ㆍ운영하는 어린이집이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시설건립비 최대 20억원과 교재교구비 최대 7천만원의 각각 90%와 일정 금액의 인건비ㆍ운영비가 지원된다.

 

영유아보육법상 직장어린이집 의무설치 대상은 상시근로자 500명 이상 또는 여성 근로자 300명 이상인 사업장으로 돼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의무설치 사업장에서 제외돼 중소기업 근로자는 직장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싶어도 혜택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근 저출산 영향으로 민간어린이집의 폐지가 늘고 있어 이는 보육환경이 열악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될 수 있다"며 "집 근처 가까운 어린이집을 대체할 직장어린이집 설치 활성화 차원에서 중소기업 근로자의 보육환경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울산에는 38개소의 직장어린이집이 있으며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은 중구에 울산테크노파크 공동직장어린이집 1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김지은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3/31 [18:20]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