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리산 케이블카 건설계획 당장 중단하라"
경남도 등 지리산 케이블카 입지선정위, 산청 노선 결정
 
박명찬 기자   기사입력  2024/06/24 [16:46]

`케이블카 없는 지리산 실천단`(지리산실천단)은 24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와 산청군은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 케이블카 건설 계획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9일 경남도와 산청군, 함양군이 구성한 지리산 케이블카 입지선정위원회는 도청 서부청사에서 산청군과 함양군 노선을 심의해 산청군이 제출한 시천면 중산리~장터목 인근 3.15㎞ 구간 노선으로 결정했다. 산청군은 총사업비 1179억 원을 투입해 건립할 계획이다.

 

지리산 실천단은 기자회견에서 "지리산 케이블카 망령이 다시 깨어났다. 지난 주 경남도의 지시로 산청ㆍ함양 지리산 케이블카 단일노선이 산청 중산리 구간으로 결정됐다"면서 "주민 동의없이 국립공원을 짓밟을 권리가 지자체장들에게 있는가? 근거도 없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들먹이는 그들에게 시민들 혈세를 낭비하고 환경을 파괴할 권리는 없다"고 비판했다.

 

또 "주민동의 없이 밀실에서 그들끼리 결정한 케이블카 사업에 분노한다"면서 "지리산 케이블카 추진을 위한 노선 단일화 같은 만행을 멈추고 케이블카 추진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케이블카를 건설하겠다는 중산리 구간은 대부분 자연보존지구로 국토의 1%도 안 되는 보존가치가 높은 곳이며, 한번 파괴되면 원상회복은 불가능하다"면서 "후손들에게 죄 짓지 말고, 지리산을 마음대로 손대지 말라"고 경고했다.

 

지리산 실천단은 "전국 관광케이블카 41곳 중 38곳이 적자다. 지자체장들이 표 장사를 위해 단기적 성과에 목을 맨 결과다"면서 "지리산 주변인 사천, 하동, 거제 등에 이미 케이블카가 있고, 이들 모두 적자인 상황에서 지리산 케이블카는 무슨 근거로 수익을 낼 것이라 장담하느냐"고 지적했다.

 

특히 "산청군청에서 환경부에 제출한 케이블카 신청서를 보면, 탑승객이 첫해 55만 명이고, 30년간 꾸준히 증가해 30년 후에는 77만 명이 타야 사업비를 건질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면서 "모범 사례로 꼽혔던 통영케이블카도 현재 40만 명이 겨우 넘는데 탑승객이 계속 늘어날 것이라니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에는 63개 국립공원이 있으나 케이블카는 한 대도 없고, 스위스에는 스키를 위한 관광케이블카가 460개 있으나 국립공원에는 한 대도 없다. 그리고 일본에는 1970년 이후 국립공원에 신규 케이블카가 한 대도 생기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지리산 실천단은 "자연보전지구 내 10개의 철탑을 세우고 천황봉 가까이에 상부정류장을 만들게 되면 심각한 환경파괴는 불 보듯 뻔하다"면서 "경남도와 산청군은 지리산 케이블카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환경부는 작년에 제출된 산청군의 케이블카 신청서를 즉시 반려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지리산 실천단은 지리산 케이블카 반대 활동에 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 지리산사람들 등 전국 186개 단체가 동참했다고 밝혔다. 박명찬 기자

 

울산광역일매일 양산시청을 출입하는 박명찬 기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6/24 [16:4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