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빗길 운전 '주의'
 
남구 달동 배진욱   기사입력  2009/07/08 [10:44]
6월말 본격적인 장마전선의 영향권에 접어들어 비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해 보면 맑은 날의 교통사고 건수가 많지만, 치사율로 보면 비오는 날은 4.7%, 맑은 날은 2.9%로 비오는 날이 맑은 날에 비해 치사율이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빗길은 자동차가 미끄러지기 쉬울 뿐 아니라 제동거리도 길어짐으로 속도를 제한속도보다 20~50%정도 낮추는 한편 차량간 거리도 50%이상 길게 유지해야 한다.

빗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핸들을 꺾는 것은 절대로 삼가야 한다. 핸들을 꺾어야 할 장소에 이르면 엔진브레이크와 풋브레이크로 속도를 늦추면서 핸들을 유연하게 조작해야 한다.

비가 내릴 때는 시계가 매우 나빠짐으로 유리창과 후사경 등이 잘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주행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리고 집중호우가 내릴 때는 전조등이나 안개등을 켜고 서행해야 한다. 우산을 받쳐들고 차도로 뛰어드는 보행자에 대해 특히 조심해야 하는데 비오는 날에는 경음기를 울려 봐야 빗소리로 인해 보행자가 잘 듣지 못하기 때문이다.

비오는 날 일수록 창문을 조금 열고 운전함으로써 바깥 공기의 순환으로 인해 유리창에 서린 김을 제거하고 열려진 창문틈으로 바깥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오는 날 야간에는 젖은 노면에 의해 전조등 빛이 난반사를 일으켜 운전자의 시야장애를 초래하게 됨으로 유의해야 한다.

가뭄으로 인해 꽤 반가운 장맛비이지만 빗길 교통사고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으면 한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9/07/08 [10:44]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