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내년 최저임금 심의 시작 전부터 `삐그덕`
최대 관심사는 사상 첫 시간당 1만원 돌파 여부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4/05/15 [18:12]

제13대 최저임금위원회(최임위)의 임기가 지난 14일부터 시작돼 내년도 적용 최저임금 심의를 위한 첫 전원회의가 다음 주 열린다. 

 

다만 시작 전부터 노동계가 공익위원 위촉에 반발하는 등 심의가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5일 고용노동부와 최임위에 따르면 최임위는 오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상견례 겸 제1차 전원회의를 열고 위원장을 선출한다. 

 

또 고용부의 심의요청서를 접수하는 등 본격적인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최임위는 본격적인 시작 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최임위 근로자위원들이 정부가 추천하는 공익위원 인선에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대노총 소속의 근로자위원들은 지난 13일 최임위 공익위원 인선에 항의하며 임명을 철회하라는 공동성명을 냈다. 공익위원들의 성향이 `반노동`이라는 이유에서다. 양대노총이 공동성명을 통해 가장 큰 문제로 꼽으며 재검토를 촉구한 대상은 권순원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다. 

 

권 교수는 지난 12대 최임위에 이어 재위촉됐으며 이른바 `주 69시간` 근로시간 개편안 등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 밑그림을 그린 미래노동시장연구회 좌장을 맡았다. 

 

노동계는 지난해 1차 최임위 전원회의에 앞서 권 교수의 사퇴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여 회의가 파행되기도 했다. 양대노총은 권 교수를 두고 "현 정부의 노동개악을 가장 신봉하는 자로 이를 앞장서 수행하는 정부위원회에서 수장 역할을 자처하며 장시간 노동시간, 직무성과급 임금체계 도입에 앞장섰다"며 "이런 자를 또 다시 최임위 공익위원으로 임명한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권 교수와 함께 미래노동시장연구회에서 활동한 김기선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이정민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등 공익위원 전반에 대해 재임명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반노동 보수성향의 13대 최임위 공익위원 임명을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 같이 노동계가 크게 반발하는 이유는 공익위원이 최저임금 심의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노사 대립 구도에서 간극이 좁혀지지 않을 때 공익위원의 표결이 심의 결과로 이어져 최종 결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양대노총은 14일 한국노총에서 열린 최임위 근로자위원 워크숍에서도 공익위원 위촉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근로자위원인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은 워크숍에서 "작년까지만 해도 (공익위원 내) 진보와 보수가 어느 정도 섞여 있었는데 이번에 위촉된 위원 9명 중 8명이 편향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업종별 차등적용 연구위원들, 대통령 자문기구에서 활약한 교수들도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최저임금 심의의 최대 관심사는 사상 첫 시간당 1만원 돌파 여부와 업종별 차등적용 문제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1만원을 넘게 되면 최저임금 제도가 시행된 1988년 이후 37년 만이다.  올해 최저임금은 지난해보다 240원 오른 9천860원으로, 1만원까지 불과 140원 남았다. 물가 상승 등을 고려하면 1만원 돌파는 무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5/15 [18:12]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