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생각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플랜 B 평생 굴러가는 기적의 3+3 수레바퀴! PLAN B] 우용표
기사입력  2021/03/30 [09:34]   울산광역매일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652095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은퇴란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을 어떠한 이유로든 퇴사한 이후의 삶을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플랜  A는 당연히 직장을 계속 다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년을 다 채우지 못하더라도 항상 이 회사를 나가고 나면 무엇을 하겠다는 생각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해봤음직한 생각들입니다. 저자는 최고의 은퇴는 은퇴를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지극히 인본주의적인 관점에서 쓰인 책이지만 현실의 문제이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것 같아 리뷰합니다. 가난한 집에 태어난 것은 내 잘못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죽을때까지 평생을 살았는데도 가난하다면 그것은 내 책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의 흐름을 아는 것은 거대한 거시경제뿐 아니라 미시경제, 그리고 근본적으로 나의 경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가계 경제가 망가진 가정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전히 시중에는 유동자금이 1100조가 넘는다고 합니다. 어떤 주식을 상장했는데 단번에 30조가 넘는 돈이 모였다고 하니 시중에 돈이 없는것이 아니라 나만 돈이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화폐가치는 하락했습니다. 지금읜 1억은 향후 10년후에는 5천만원이나 3천만원 정도 수준의 돈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막상 돈을 모으고 싶어도 과거처럼 은행 적금을 넣는 것은 그리 권할 일이 아닙니다. 이 책의 핵심은 직접 일하지 않고 소득을 올리기 위해서는 총 6개의 통장을 준비하라는 것입니다. 3개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기본 통장으로 근로소득, 국민연금, 퇴직연금이고 나머지 3개는 민영연금, 주식/펀드, 임대 수익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이런 수익을 준비하는 일에 대박은 없다고 경고합니다. 오히려 사기를 당하거나 도박에 빠지는 일이 없다면 꾸준히 준비한 사람이라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퇴직연금도 조금 수익이 붙는 정도라고 말합니다. 주식이나 부동산도 요행을 바랄 수 있고 부동산은 몇년전보다 10억이상 뛴 경우가 많지만 지금 집을 사는 것이나 향후 집값이 지금처럼 올라간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잘못하면 정책의 변동으로 인해 깡통 전세와 같은 상황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것이 현명한 투자일까를 생각해봅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치 않습니다. 이과를 나왔거나 문과를 나왔거나 대부분 퇴직 직장인의 결론은 치킨집 아니면 편의점이라는 점입니다. 이 직장의 특징은 잘 되면 좋겠지만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015년 기준 2만 4719개라고 합니다. 호프집을 겸한 치킨집까지 합친다면 3만 6천개라고 하지만 폐업률을 따져보면 거의 70%가 폐업을 한다고 합니다. 치킨집이나 편의점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수요가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특별한 기술이 필요없기 때문에 누구나 시작해볼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부장님 소리를 듣다가 먹다버린 음식물을 치우거나 상을 닦아야 한다면 만감이 교차하는 것이 사실일 것입니다. 특별한 사명의식이 있거나 그 일에 대한 이유가 있다면 버틸 수 있을지 몰라도 단순히 할것이 없어서 한 일이라면 이 일을 정말 끔찍한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이 모든 것의 대안으로 플랜 B를 이야기합니다. 직접 일하지 않고 소득을 올리자는 것입니다. 치킨집을 차릴 돈으로 차라리 치킨집 자리를 사서 세를 받으라는 것입니다. 근로소득, 즉 월급을 받는 사람들은 월급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월급은 언젠가는 끊길 소득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연봉 1억을 받던 사람도 월급이 끊기는 순간 기존에 저축했던 금액이 없다면 다장 무직자처럼 매달 들어오는 돈이 없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월급에 의존하는 삶에 빠져서 언제나 이런 생활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다면 재정적으로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자린고비처럼 살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가지고 재정플랜을 짜야 합니다. 이 책에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국민연금을 비롯한 은퇴후의 재정플랜에 도움이 되는 갖가지 일들에 대해 적고 있습니다. 그는 차라리 국민연금은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 낫다고 말합니다.

 

이 책을 보면 현재의 나의 재정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저자가 이야기한 것 중에 전부가 준비된 사람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미래를 걱정하라는 취지가 아니라 현재의 나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급여생활에 젖어서 미래의 재정을 현재에 사용하고 있는지는 않은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정의 원리에도 복음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나의 것을 발견하면 오늘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돈을 쓰는 것에 그 사람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당신은 지금 어디에 돈을 쓰고 있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2021년 3월 30일 오늘의 책 : [플랜 B 평생 굴러가는 기적의 3+3 수레바퀴! PLAN B] 우용표 (문헌정보팀 WE) | 작성자 문헌지기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울산교총, 스승의날 기념 교육공로자 표창 수여식 / 허종학 기자
정부, 코로나 영업제한 1시간 완화 / 정종식 기자
나무의자 / 김욱진 시인
황운하, 국힘 김기현 원내대표 형·동생 고발 / 정종식 기자
다시 한 번 고하노라 / 박성재 울산 페스탈로치스쿨 교장
울산스포츠과학고 서건우, 협회장기 태권도 대회 `우승` / 허종학 기자
‘대한 빚국’ 누가 책임지나 / 시인 수필가 이영식
/ 배종대 시인
외솔중학교, 모든 분 우리의 스승이다 / 허종학 기자
신정3동부녀회, 탄소중립 실천 헌옷모으기 시행 / 최관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