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송의 힐링愛 성찰愛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159회> ‘당신’(You)과 연결되는 ‘관’(Tube)
 
하 송 시인   기사입력  2021/05/19 [16:50]
▲ 하 송 시인     © 울산광역매일

 요즘 유튜브(YouTube) 보는 재미에 푹 빠져있습니다. 집안에서 지내는 여가 활동의 적지 않은 시간을 ‘당신’(You)과 연결되는 ‘관’(Tube)인 유튜브(YouTube)에 연결되어 지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을 알려주고 보여주고 놀아주는 무한의 신비로운 세상이 펼쳐집니다. 스마트폰을 너무 오래 봐서 눈이 아프거나 블루라이트 때문에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늦은 밤엔 화면을 끄고 소리로만 듣기도 합니다. 

 

 좋은 영상을 볼 때마다, 정성 들여 제작해서 올려주신 분께 항상 감사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무엇인가로 보답해야 할 것 같아 일단 ‘좋아요’를 누르고 시작합니다. 다방면으로 관심 분야가 많다 보니 구독하는 영상 숫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온종일 시도 때도 없이 업로드 알람이 울리는 바람에 또 다른 공해가 늘어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정에서 텔레비전 시청으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죽하면 바보상자라고 부르면서 아이들을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라며 집에서 텔레비전을 없애는 가정도 있었습니다. 20세기가 대중매체를 TV가 주도했다면, 요즘 21세기는 유튜브(YouTube)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녁 식사 후 가족이 함께 모여 앉아서 텔레비전을 함께 보면서 대화를 나누며 웃는 모습이 점점 적어지고 있습니다. 각자 자기 방에서 본인 스마트폰으로 즐겁게 지냅니다. 혹시 거실에 모이더라도 각자 자기 휴대폰으로 본인의 관심사와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들은 신나게 게임을 하고, 엄마는 관심있는 유튜브를 보고 아빠는 뉴스를 읽느라 바쁩니다. 

 

 손뜨개로 소품 만들기 영상을 보면서 친환경 수세미를 완성해서 주위 아는 사람들에게 선물하니 보람과 함께 뿌듯했습니다. 이제 직접 손뜨개 한 옷을 입어보고 싶어서 손뜨개 영상에 구독 꾹~ 눌렀습니다. 읽을 책을 선별하기 위해서 북튜버 영상 구독~. 어학에 관심이 많아서 어학 공부 관련 영상 구독~. 요즘 같은 시대엔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야. 체력을 기르기 위해선 운동을 열심히 해야 돼. 나이를 먹어가면서 근육 운동이 중요하니까 운동 배우는 영상 구독~. 정리정돈도 잘하고 싶어서 구독~. 각종 반찬 만드는 영상을 보면서 갑작스럽게 몰려드는 빵점 엄마로서의 반성과 함께 요리 영상 구독 역시 누릅니다. 현재도 ‘구독’ ‘좋아요’ 누르기는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운동 갈 때는 에어팟까지 챙겨서 유튜브(YouTube)뮤직을 들으면서 걷습니다. 광고 없이 활용하기 위한 프리미엄에 가입해서 가능한 혜택입니다. 

 

 휴일이 끝나는 일요일 밤에 위안이 되는 것은 ‘슈퍼맨이 돌아왔다’ 프로입니다. 특히 하영이 가족을 보는 기쁨이 컸습니다. 아내에겐 무한 사랑꾼이면서, 아이들에게는 교육적인 훈육을 하는 아빠, 예의 바르고 영특하면서 풍부한 감수성으로 자주 눈물샘이 터지는 아들, 당차고 자기주장이 강하면서도 예의 바른 하영이 가족은 각자 개성이 강하면서도 참 잘 어울리며 행복하게 지냅니다.

 

 그런데 갑자기 하영이네 가족이 프로에서 하차하게 된다는 뜻밖의 소식이 들렸습니다. 그 이유는 아빠인 도경완 아나운서가 KBS 방송국에서 퇴직하는데 3년간 방송국에 출연하지 못하는 내규가 있다고 합니다. 내규 개정 ‘서명운동이라고 해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들며 크게 낙심이 됐습니다.

 

 곧 기쁜 소식이 들렸습니다. 하영이를 계속 보고 싶어하는 시청자들의 간청으로 아빠가 유튜브(YouTube)를 시작한 것입니다. 그런데 5월 18일 화요일, 도경완 전 아나운서가 올린 하영이 관련 유튜브 영상이, 아동 보호 정책 위반으로 삭제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너무 깜짝 놀랐다가 곧 안심했습니다. 알고리즘이 기계적으로 영상을 필터링한 결과, 근접 촬영된 하영이의 낮잠 자는 모습이 문제 있는 영상으로 잘못 인식돼서 삭제된 것입니다. 알고리즘이 판단하는 근거가 되는 유튜브의 콘텐츠 삭제 기준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게 보입니다.

 

 저녁 잠자리에 들 때마다 항상 잊지 않고 하는 일이 있습니다. 날마다 사용하고 있는 각종 전자기기를 충전기에 꽂는 일입니다. 스마트폰, 스마트 워치, 에어팟, 노트북 등…. 팬데믹 시대인 요즘, 신세계로 가는 통로인 ‘당신’(You)과 연결되는 ‘관’(Tube)에 점점 더 빠져들고 있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5/19 [16:50]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연재소개

더보기

연재이미지
어린이들의 보건교육은 물론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하송은 대한문예신문신춘문예에 동시로등단했으며,문학저널에 수필, 국보문학과 청산문학에 동시로 신인문학상을 수상을 비롯해서 제1회 지필문학 대상,제6회 한국문학신문 대상,제7회 농촌 문학상,2013년 서울지하철 스크린도어 시 공모전 당선,제13회 한류예술상 등을 받았다.


저서로는 금연교육서‘담배와 폐암 그리고 금연’동시집‘내 마음의 별나무(청어출판사)’창작동요집‘맑은 별(인문사아트콤)’‘밝은 별(인문사아트콤)’‘창작동화 모래성(고글출판사)’을 출간하여 어린이들의 정서 순화와 인성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광고
광고
"오늘은 우리가 주인공"-복주리 봄 명랑운동회 '성황' / 원주희 기자
물컹하고 뜨끈뜨끈한 / 정성수 시인
두산 강타한 '오재원 대리처방'…이승엽 감독 "안타깝다, 면목없어" / 울산광역매일
김두겸 시장 울산대병원 도심 이전 언급 `파장` / 정종식 기자
유인촌 장관 "내년 독서진흥 예산 회복"…낭독·책 선물도 / 울산광역매일
국세청, 성인방송·온라인 기반 신종 탈세 조사 착수 / 울산광역매일
온산 국가산단 입주기업 미래 경쟁력 `불투명` / 정종식 기자
여, 민주당 추경 요구에 "땜질식 처방…포퓰리즘 거둬야" / 울산광역매일
빅5 병원교수, 주1회 수술ㆍ진료 중단 조짐 / 울산광역매일
경남은행 고객도 우체국서 입·출금 조회, ATM 이용 가능 / 울산광역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