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부, 코로나 영업제한 1시간 완화
현행 밤 9시에서 10시로 늘려…울산 자영업자들 `환영` 분위기
영세 자영업자들 "5인 이상 집합금지 유지하고 시간 연장 찬성"
기사입력  2021/02/07 [18:41]   정종식 기자

 정부가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의 일환으로 시행해 오던 밤 9시 영업제한 규제를 10시까지 1시간 완화하자 울산지역 자영업자들이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특히 영세 식당들은 환영 일색이다. 무엇보다 식당을 찾는 손님들이 시간에 쫒기지 않고 ` 느긋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6시에 퇴근해 7시쯤 식당에서 저녁 식사를 시작하면 8시에 나서야 하니 손님들이 초조하고 불안해 아예 음식점을 찾지 않는다는 것이 이들의 하소연이었다.


그런데 영업시간이 1시간 연장되면 식당도, 손님도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어 편하게 장사를 할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한편에선 완화시간을 밤 11시까지로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주로 주점, 카페, 실내 체육시설 업주들이 이를 요구하고 있다. 정부가 6일 수도권 지역을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의 야간 영업시간 제한을 현행 9시에서 10시로 1시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음식점, 주점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8일부터 밤 10시까지 영업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조치는 하루 확진자의 약 70%가 수도권 지역에서 발생하는데 정부가 천편일률적으로 영업시간에 제한을 가하자 비수도권 자영업자들이 반발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울산의 경우 지난 1일부터 6일까지 발생한 코로나 19 확진자는 모두 5명이다.


1일과 3일에는 한명도 없었다. 반면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은 6일 하루에만 274명이 발생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정부도 앞서 지난 1일 영업시간 규제 2주 연장을 발표하면서 "향후 확진자 발생 추이에 따라 제한을 완화할 수도 있다"고 밝힌바 있다. 이번 조치를 가장 반기는 쪽은 소규모 횟집, 식당 등 영세 자영업자들이다.


울산 중구 성안동에서 횟집을 운영하는 김 모씨는 "매출을 떠나 우선 손님이나 업주가 모두 긴장하지 않아도 돼 살 것 같다"고 했다. 저녁식사 겸 술자리를 위해 식당을 찾는 고객들이 9시 제한에 맞춰 허급지급 서둘러야 하는데 시간 여유가 생겨 숨을 좀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 지역은 대부분 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들이 주요 고객인데 각 기관들이 저녁회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는데다 6시에 퇴근해 7시에 자리에 앉은 사람들이 1시간만 지나면 나갈 준비를 해야하기 때문에 아예 가게를 찾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5인 이상 집합금지를 유지하더라도 밤 10시까지 영업을 연장하는데 더 찬성한다"고 말했다. 증구 젊음의 거리 김병인 상인회장은 "11시까지 연장됐으면 가장 좋았겠지만 10시까지 완화된 것만 해도 영세자영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회장은 "젊음의 거리는 2차 술자리가 주요 매출 대상인데 9시까지로 막아놓는 바람에 길거리에 아예 사람이 없다"며 "9시 쯤 식사를 마친 사람들이 그나마 2차 자리를 가질 여유가 생기지 않겠나"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최근 발표된 한 자료에 의하면 전국 주점들이 오후 9시 이후에 하루 매출의 80% 이상을 기록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에 따라 10시까지 1시간 영업연장이 자영업자 매출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영업시간 완화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울산 남구 주부 고 모씨는 "그나마 울산이 이렇게 코로나 약세를 유지할 수 있는 건 강력한 거리두기 조치 때문인데 9시 규제가 완화되면 거리 띄우기, 마스크 착용이 제대로 지켜지겠느냐"며 "정부의 조치는 성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종식 기자

성실하게 진실하게 담대하게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