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39회 스승의날 교육활동 실천 교사 선정
학교ㆍ지역사회서 학생이 행복한 울산교육 만들기
다양한 활동으로 스승ㆍ제자 간 참사랑 교육 최선
기사입력  2021/05/13 [16:02]   허종학 기자

 울산시교육청은 39회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 발전을 위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하는 교사를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들은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학생이 행복한 울산교육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으로 스승과 제자의 참사랑 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울산시교육연구정보원 정동신 교육정책연구소장은 고등학교 입학전형에 내신 성적을 처음으로 도입해 입시 위주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교육이 정상화되는 기틀을 마련했으며 진학 지원센터를 개소해 교육청 차원에서 학생들의 진학 상담과 진학지도를 지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진로진학 상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을 위해 권역별 진로진학 설명회 영상을 제작해 제공하고 학교 현장에는 원격수업 모형 지원, 원격수업 관련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에 힘써왔다.


무거고등학교 조두진 교장은 매일 7시에 출근해 하루도 빠짐없이 학교 정문에서 등교 맞이를 통해 학생들과 인사하고 하이 파이브 등을 하며 교장 선생님이 어려운 존재가 아니라 소통하고 고민을 공유할 수 있는 친구이자 진정한 멘토로 남길 바랐다.


특히 학력 향상과 인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교육으로 독서와 논술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독서 활성화를 위해 간이 도서관(구름도서관)을 구축하고, 외솔 최현배 선생 국어사랑 잇기 학예 행사 및 시 낭송 축제, 독서 문화의 밤, 북 토크, 북아트, 북카페 운영, 낭송&낭독이 있는 미리내 밤, 영화 읽는 미리내 밤, 4.23 세계 책의 날 행사, 학급 문고 및 하늘 도서관 문고 마련을 위한 도서 기증 운동 전개 등 독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녹수초등학교 김영미 교장은 매일 아침 비가 오나 눈이 오나 하루도 빠지지 않고 등굣길에서 환한 미소로 한 명 한 명 아이에게 "사랑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라고 인사하며 안전한 등굣길 교통지도를 이어오고 있다.


2013년부터 지금까지 9년간 전교생에게 책과 함께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책 읽어주는 교감ㆍ 교장 선생님`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실감 나게 책을 읽어주기 위해서 동화구연 3급 자격증을 따기도 했다. 교장으로 재직하는 동안`6학년 학생들과 학교장 대화의 날`을 꾸준히 운영했다.


김영미 교장은 "앞으로 늘 학생을 내 자녀와 같이 사랑하고, 학교를 내 집처럼 소중히 여기며, 교사에게는 보람을 주는 모범을 보이며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천초등학교 민복수 교감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 꿋꿋이 생활하는 학생을 돕고자 학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습지도를 하며 학생의 가정까지 데려다주는 등 학생의 안전과 돌봄을 실천했다.


또한 가정환경의 어려움으로 학습 부진 요인 검사비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해 장애 요인을 찾아주기도 했다.

 

민복수 교감은 "돌아보면 아이들을 좀 더 부드럽고 다정하게 대하지 못했던 아쉬움도 남고 부족함 많은 교직 생활이었지만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로 아이들을 대하고 먼 훗날 아이들이 나를 기억할 때 부끄럽지 않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노력한 나의 열정과 그 속에서 하루하루 성장해가는 아이들의 모습, 작은 배려와 보살핌에 웃음 짓는 아이들이 있었기에 나도 행복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정기자 과장은 문화적 혜택을 누리기 어려웠던 시골 초등학교 아이들을 위해 교육청과 향우회까지 설득해 수학여행을 추진하고 `교사는 평생 배움에 앞장서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교육청의 장학관이 된 지금까지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는 열정, 성실, 노력은 후배 교사와 직원들에게도 본보기가 되고 있다.

 

정기자 과장은 "앞으로도 항상 생각의 중심을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해야 서로가 행복할 수 있는지에 두고 민주시민교육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회복적 생활교육, 울산형 기후위기대응센터건립, 성교육종합대책 수립 등 우리 아이들이 자율ㆍ존중ㆍ연대의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공동체로서의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허종학 기자

울산광역매일 교육사회부 기자입니다.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