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북구 지역민, 산단조성 과정 등산로 폐쇄 반발
"시는 천마산에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로 제공하라"
모바일테크밸리 산단 사업승인 과정도 문제점 지적
기사입력  2021/05/13 [18:17]   김지은 기자

 

▲     천마산 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는 천마산에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로를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울산 북구 지역민들이 모바일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천마산 등산로가 폐쇄되자 반발하고 있다.


북구 달천동 일원에 추진하는 모바일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지난 1월에 착공, 오는 2023년 말 준공예정이다.

 

모바일테크밸리 일반산업단지는 모바일테크 등 26개 업체가 직접 개발하는 실수요 민간개발 일반산업단지다.


산업단지 면적은 31만5천148㎡ 규모로 현대엔지니어링과 부광엔지니어링이 각각 시공과 감리를 맡았다.


천마산 지킴이 주민대책위원회는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는 천마산에 안전하고 쾌적한 등산로를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난 3월 산업단지 공사가 시작되면서 천마산 등산로를 한순간에 빼앗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수십 년간 가꿔온 나무가 쓰러지는 모습을 보면서 슬픔과 분노를 담아 대책위 활동을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울산시는 민원 소지가 다분한 이 사업에 법적, 행정적 절차를 들먹이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주민들을 각종 소음과 공해물질에 무방비로 내몰며 지역민심을 찢어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모바일테크밸리 산단의 사업승인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사업 시행사는 공단승인 요건 중 토지매입 비율 50%를 겨우 넘겼는데 여기에는 국공유지 12%(약 1만2천평)가 포함돼 있다"며 "이는 울산시가 시행사를 위해 사업 승인 요건을 만들어 준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공유지 12%를 주민 친화공간으로 만들면 달천저수지 보호 등 주민요구가 충족되지만 이를 시행사 측에 넘겨줘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불만의 목소리가 터졌다.


또 "울산시는 공단 내 주거지인 아파트 세대수(504세대)를 줄이라는 낙동강유역환경청의 권고를 무시하고 오히려 더 많은 세대수(720세대)를 보장해 줬다"며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명백히 밝혀야 하며 송철호 시장에게 주민면담을 요구한다"고 했다.

 

주민들은 "향후 천마산지킴이 대행진과 주민선전전, 서명운동 등으로 주민 요구를 이루겠다"며 "울산시는 국공유지 1만2천평을 주민 친화 공간으로 만들고 주민 안전을 고려한 등산로를 제공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사업 부지에 국공유지가 포함된 건 맞지만 관련 법령에 문제가 없어 사업을 허가했고 향후 국공유지에 준하는 대체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며 "천마산에는 폐쇄된 등산로 대신 우회 등산로를 만들어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지은 기자

김지은입니다.
 
울산광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롯데백화점 울산점 - www.lotteshopping.com/depart/branch/submain.jsp?branch_cd=020
울산공항 - ulsan.airport.co.kr/
울산광역시 교육청 -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 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 ulsan.kcg.go.kr/
울주군청 -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 www.ehyundai.com/portal/depart/branch/branchMain.jsp?pSiteMapId=0103010800&swfseq=08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