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역논단> 결핍을 채워보면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김택균 수필가   기사입력  2021/06/17 [17:27]
▲ 김택균 수필가     © 울산광역매일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들 비타민D 결핍, 애정 결핍, 산소 결핍 등 결핍이란 단어를 접하게 된다. 결핍이란 단어는 `있어야 할 것이 없어지거나 모자란다`라는 뜻이다. 태어날 때부터 어머니와의 분리에서 오는 근원적 결핍을 가지고 태어나기에 결핍은 사람에게 있어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결핍을 채워 본 사람은 성공 확률이 높다.

 

 성공이란 `목적하는 바를 이룬다`라는 뜻이다. 일, 돈, 가정, 인간관계, 사회적 지위 등 다양한 목적에서 원하는 바를 이루는 것을 얘기한다. 인생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꾸준히 노력하여 목표를 이루어 내는 성공, 재테크를 열심히 해서 원하는 수준까지 돈을 벌어서 경제적 자유를 얻는 성공, 배우자 또는 자녀들과 화목하게 큰 걱정 없이 지내는 성공, 여러 사람에게 인정받거나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성공, 상향으로의 사회이동을 통하여 사회적 지위의 성공 등 저마다 성공의 정의는 다르겠지만, 목적하는 바를 이룬다는 의미에 있어서 모두 일맥상통한다.

 

 결핍이 없다면 성공한 것으로 생각해야 할까? 결핍이 없다는 말은 현재를 만족하고 불안하지 않고 결핍으로 인해 무언가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없다는 것으로 들릴 수 있다. 그렇다면 결핍이 없다는 것과 성공한 것과의 관계는 어떤 것일까? 결핍을 인식하여 결핍을 모두 채워서 없앴기 때문에 결핍이 없다고 느끼는 경우라면 성공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고, 단지 자신에게는 결핍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자신에게 주어진 결핍을 느끼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가정 형편이 어려워서 원하는 것을 먹거나 물건을 사기 어려운 물질적 결핍, 건망증이 심해서 잘 잊어버리는 두뇌적 결핍, 조금만 방심하면 금방 살이 찌는 신체적 결핍, 누군가에게 나의 존재와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거나 사랑을 받지 못해 나타나는 정신적 결핍 등 결핍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태어날 때부터 어머니와의 분리를 통해 결핍을 가지고 태어났고, 그 이후 환경적인 상황에서 다양한 결핍을 경험하면서 결핍의 크기는 사람마다 제각각 달라진다.

 

 결핍을 채우기 위해서는 먼저 나에게 있어서 크게 차지하는 결핍이 무엇이고, 채우거나 없애고 싶은 결핍이 무엇인지를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결핍을 찾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내가 지금 간절하고 절실히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면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정성을 들이고 노력을 다해서 한 번이라도 수익이라는 결실을 보고 싶다면 수익 경험 없음이라는 것이 결핍인 것이다.

 

 결핍을 찾았다면, 이제는 그 결핍을 채워 나가거나 없애는 노력만 하면 된다. 소극적으로 결핍에 대한 사실을 인정하고 내버려 두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생각함으로써 본인 스스로 결핍을 채워 나갈 수 있다. `조금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체질이라 몸무게를 줄이기가 어려워`라는 생각보다는 `조금만 먹어도 살이 잘 찌는 체질이니 일주일에 최소 2번 이상 30분 달리기를 하면서 몸무게를 관리하자`라고 적극적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건망증이 심해서 들은 내용이나 부탁받은 일을 잘 까먹는다`라는 생각보다는 `건망증이 심하니 메모장을 들고 다니면서 해야 할 일은 항상 적어두는 습관을 만들자`라고 생각하면 결핍은 나도 모르게 어느새 채워질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결핍을 채워 나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다 보면 결핍이 채워지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한 가지의 결핍이 채워지는 성취를 이루었다면, 이는 한 가지의 성공에 대한 자신만의 성공 법칙을 만든 것이다. 성공 법칙이라는 용어는 거창하게 들리지만,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3번 양치를 빠짐없이 하는 것도 사소하지만 성공 법칙이 될 수 있다.  

 

 성공 법칙은 습관과 만났을 때 성공의 결실을 얻을 수 있다. 결핍에서 성취를 얻어 성공 법칙을 만들어냈다면 이제 성공의 씨앗을 하나 얻게 된 것이다. 성공의 씨앗은 지속해서 실행하고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을 때 비로소 싹이 트고 성공이라는 결실을 얻게 되는 것이다. 

 

 태어날 때부터 결핍을 가지고 태어나기에 누구나 성공할 수 있지만, 성공 확률은 사람마다 다르다. 자신의 결핍을 찾은 다음에 그 결핍을 채워 가면서 성취감을 얻고, 최종적으로 결핍을 성취로 끌어내는 성공 법칙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성공의 씨앗을 구성하는 세 꼭짓점을 완성한 것이다. 결핍, 성취, 성공 법칙이라는 세 꼭짓점을 가지고 지속해서 노력하는 습관을 유지해 나간다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6/17 [17:27]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