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내 전기차 산업, 교체식 배터리 도입 고려해야"
 
울산광역매일   기사입력  2022/11/28 [15:48]

중국에서 확산하고 있는 교체식 배터리를 국내 전기차 산업에 도입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8일 내놓은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의 우리나라 도입 검토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배터리 스와핑은 배터리 교환소에서 충전된 배터리와 사용한 배터리를 교체하고 이를 다시 충전하는 시스템이다. 배터리 교환에 2∼3분밖에 걸리지 않고 전기차 충전소보다 효율적인 국토 활용과 배터리 수명 연장, 배터리 재활용 등으로 순환경제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힌다.

 

전기차 보급 확산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배터리는 부족한 충전시설, 긴 충전시간, 잦은 폭발 및 화재 등의 과제가 남아있는 만큼 중국이 최초로 시작한 전기차 배터리 스와핑에 주목하고 우리나라도 이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게 보고서의 분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배터리 스와핑 시장 규모는 45억 위안(한화 약 8400억원)으로 2025년 1000억 위안(한화 약 18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중국의 배터리 스와핑 산업은 정부의 정책 지원과 투자자본, 기술 개발에 힘입어 이미 고도화 단계에 진입했으며 중국 내 배터리 교체식 전기차는 2025년까지 매년 86%씩 증가해 192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2019년 배터리 스왑핑 산업을 녹색산업으로 지정하고 배터리 구독제를 촉진하면서 배터리 교체식 전기차를 출시했으며 이어 2020년 보조금 지원, 지난해 안전표준 제정, 올해 배터리 팩 기술표준 제정 등 각종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내 배터리 교체식 전기차도 빠르게 늘고 있다. 승용차는 2025년 전체 신재생 승용차의 17%, 상용차는 전체 신재생 상용차의 3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기준 1406곳에 불과한 배터리 교환소도 2025년 3만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배터리 충전소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중국의 니오(NIO)사는 운영 2년 만에 흑자 전환을 예상하는 등 사업성이 높다는 분석 결과도 나온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배터리 스와핑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보고서는 "배터리 스와핑은 효율적인 국토 활용 및 전력망 관리, 배터리의 안정성 제고, 수명 연장, 폭발 위험 관리, 재사용·재활용 촉진 등의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다만 배터리 규격 및 결합방식 표준화 작업을 위해 기업 간 전략적 의사결정과 대규모 자본투자가 필요한 만큼 대기업 중심의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희영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교환소에서 배터리 교체뿐만 아니라 자동차 점검·수리, 관련 부품 판매 등 서비스업과도 연계해 대·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뉴시스

 

이어 "정부에서 완성차, 배터리, 재활용 관련 이해관계자와 배터리 스왑핑의 실현 가능성을 타진하고 표준화·효율화가 용이한 택시·버스 등부터 시범사업을 추진해 미비점을 보완해 나간다면 신속한 사업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1/28 [15:48]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